로봇 피규어, 미니카, 드론 등 완구에도 어른들의 수요가 높아지는 가운데, 롯데백화점 부산본점은 다음달 1일부터 4일까지 <타미야 미니카∙RC카 체험대전>을 진행한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롯데 광복점에서 진행된 <건담 베이스 팝업스토어> 모습.
[일요신문] 로봇 피규어, 미니카, 드론 등 각종 완구의 주요 소비자가 과거에는 아이들의 전유물이었지만 이제는 어른들의 세계에서도 빠질 수 없는 아이템이 되고 있다.
여기에 어린이날이 다가오면서 유통업계에서도 이들에게 맞춘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실제 부산지역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롯데 광복점이 진행했던 ‘건담 베이스 팝업 스토어’에서는 행사를 진행한지 1시간 만에 한정판매로 준비했던 200개 상품이 완판됐다.
특히 당시 한정 상품을 구입했던 고객층 대다수가 20~40대의 성인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현상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드론’에서도 나타난다. 공중에서 자유자재로 조작할 수 있는 재미가 레저 활동의 일환으로 어른들에게서 더욱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이다.
지난 4일엔 롯데 부산본점이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드론 체험 행사’를 진행해 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광경을 연출하기도 했다.
이런 현상은 소위 ‘키덜트’(Kidult : Kid 와 Adult 의 합성어. 아이들과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라 불리는 소비문화 때문으로 보인다.
갈수록 삶이 각박해지면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어릴 적 감성을 추억하는 성인이 많아진 것이다.
이런 추세에 맞춰 롯데백화점 부산본점은 어린이날을 맞아 ‘키덜트족’ 에 맞춘 이벤트를 대대적으로 진행한다.
5월 1일부터 5일까지 롯데 부산본점 야외 샤롯데 광장에서 ‘타미야 미니카∙RC카 체험 대전’을 진행해 각종 상품들을 직접 조종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미니카 1만 5천원, RC카를 25만원에 판매한다.
또 3일에는 미니카∙RC카의 아시아 대표선수를 선발하는 대회가 펼쳐질 예정이다.
롯데백화점 상품본부 이승진 수석바이어(Chief Buyer)는 “어릴 때 가지고 놀던 추억은 어른이 되어서도 강하게 남아있기 마련이다. 과거에 비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데 서슴지 않고 취미활동도 중요하게 여겨지면서 ‘키덜트’ 문화도 이제 하나의 당당한 문화영역으로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