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주민들이 물류단지 조성 계획 백지화를 요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해 11월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 산 94-1번지에 ‘운중물류단지’를 조성하는 계획이 접수돼 현재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최근 밝혔다. 운중물류단지는 ㈜운중물류가 297억 원을 투입해 8만 6924㎡ 규모로 물류센터와 지원·판매 시설 등을 짓는 사업으로 지난 12월 국토교통부의 실수요 검증 심사를 통과해 경기도의 사업계획서 승인 절차만 남아 있는 상태다.
이에 판교신도시 주민들은 지난 4월 12일 운중동주민자치센터에서 운중물류단지 반대 주민 대책위를 구성하고 운중물류단지 건립에 따른 환경훼손과 교통혼잡 및 특혜사업 의혹으로 물류단지 허가절차를 백지화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2300명 주민 반대서명록을 경기도에 접수하고 4월 24일부터 경기도청 정문 앞에서 매일 운중물류단지 반대 집회를 개최하고 있다 운중물류단지의 관할 지자체인 성남시 역시 국토교통부의 운중물류단지 조성 계획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한 상태다.
성남시는 “운중물류단지 조성지 인근 1km 이내에는 중대형 빌라, 아파트 등 여러 주택단지가 모여 있어 주거환경 악영향은 물론 강한 주민반발이 우려된다”며 “개발보다는 보전하는 것이 타당하다. 인근 지자체에 대규모 물류단지가 이미 설치되거나 설치될 예정이기 때문에 소규모 운중물류단지는 기능상 실효성이 의문”이라며 사실상 반대의사를 밝혔다.
운중물류단지 반대주민대책위 김지호 공동대표는 “판교 분양 당시 보전녹지지역을 대대적으로 홍보해 놓고 당초 도시계획에도 없고 주민 동의도 받지 않은 물류단지를 조성하는 것에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며 “광주 도척, 초월 등 성남시 주변에 대규모 물류산업단지가 조성됐으나 수요가 없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경기도가 분당 보전녹지를 훼손하고 용도변경을 추진하고 있어 막무가내식 개발을 고수하는 태도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경기도 관계자는 “컨테이너 적치나 대형트럭이 심하게 운영하는 차원의 물류단지가 아닌 일자리 창출 등을 고려한 복합적인 물류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라며 “심의회를 열어 전문가들의 입장을 반영할 것이다. 반대주민들의 주장처럼, 범죄를 일으키거나 환경을 특별히 훼손하는 경우는 발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종전의 물류단지 시·도별 총량제는 한 번 수요가 끝나면 계획에 없는 추가 수요 발생 시 단지건설이 불가능해 민간 투자를 저해한다는 지적과 일부 지자체에서는 공급량을 사업자에게 배분하던 ‘사업내인가’ 관행에서 벗어나 실수요만 검증되면 공급량과 상관없이 물류단지 건설이 가능토록 개선됐다”며 “지난해 통과된 10개 물류단지 사업 추진으로 2조 원 이상의 직접 투자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관할 지자체와 해당 주민들이 반대하는 물류단지를 허가하게 된 절차를 두고 경기도가 정부 정책 편승이나 특혜 등에 개입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개발이냐, 보전이냐를 놓고 경기도의 고민은 더욱 커지고 있다.
서동철 기자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