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사각턱이나 미간의 주름 등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물론 안면 윤곽술 등 수술기법이 알려져 있긴 하다. 문제는 이러한 수술이 금액적으로나 시간적으로 많은 투자를 해야 하고 또 치명적인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최모씨(24.여.서울 잠실)는 이번에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 서류전형은 통과하지만 번번히 면접에서 고배를 마시고 있다. 최씨는 학창시절 호두까기인형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만큼 사각턱을 가지고 있었다.
최씨는 매번 좌절되는 취업실패의 이유를 자신의 각진 사각턱에서 찾고 있다. 서류전형에서는 포토샵으로 자신의 턱을 보기 좋게 다듬을 수는 있지만 면접에서는 다른 문제다. 직접 얼굴을 대하는 경우 화장이나 머리스타일로 감출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다.
강남피부과 톡스앤필 강남본점 박대정 원장은 “보톡스의 장점은 아무래도 수술에 비해 시간적, 비용적으로 큰 장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뼈가 아닌 턱근육의 발달로 인한 사각턱의 경우 보톡스 시술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며 “보톡스는 주사를 이용한 쁘띠시술로 절개나 마취가 필요 없고 시술시간도 10분에서 15분으로 짧아 점심시간이나 퇴근 후 잠깐의 짬을 내서 시술을 받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보톡스는 안면뿐만 아니라 종아리의 모양을 잡아주거나 사각턱 교정에도 쓰인다. 뿐만 아니라 두통치료에도 쓰이고 있을 만큼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쓰임새를 넓혀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톡스에 대해 망설인다면 부작용에 대한 막연한 공포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정품, 정량의 제품을 사용하는지, 다양한 시술경험으로 전문화 돼있는지 따져봐야 하고 시술 후 관리와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쉽게 대처 가능한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