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버스요금 인상추진 반대...시민단체 ‘버스운송원가 검증․ 준공영제 도입’ 요구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은 27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이같이 밝히고 “버스 기본요금 인상은 경기·서울·인천이 함께하는 수도권 공동의 현안으로 의견이 합리적으로 조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오는 29일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버스 유형별로 ▲일반형 150원, 좌석형 250원, 직행좌석형 400원 ▲일반형 100원, 좌석형 300원, 직행좌석형 500원 ▲일반형 200원, 좌석형 250원, 직행좌석형 400원 등 3가지 인상안을 심의,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또 기본거리 30㎞를 넘으면 5㎞마다 100원씩 추가요금을 물리는 거리비례제를 일반버스에서 광역버스까지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경기도의 인상안과 거리비례제가 도입되면 거리 30㎞ 초과 광역버스 이용시 요금이 2천원에서 최대 3천원까지 오를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괸계자는 “이번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에서는 지난 3월 추진하려다 중단한 도내 버스요금 인상안을 심의하는 것으로 인상안과 조조할인제(새벽 4시부터 6시30분까지 광역버스 요금인상만큼 할인해주는 제도), 거리비례요금제 등 모두 논의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경기도청 앞에는 경기도 버스요금 인상을 반대하는 시민단체와 대학생 등 30여명이 ‘광역버스 거리비례제 도입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이들은 “광역버스 거리비례제는 도민들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수용할 수 없는 요금인상이다”며,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버스운송원가의 철저한 검증시스템을 구축하고 준공영제 도입 등 버스 개혁의 청사진을 제시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기도가 버스회사의 운영이 어려운 점을 이유로 버스요금 인상을 주장하지만, 정작 버스회사는 경영상의 이유를 핑계로 구체적인 자료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경기도는 앞서 지난 3월에도 도내 버스요금인상을 추진하다 도의회와 도민들의 반발에 인상안을 연기했었다.
서동철 기자 ilyo22@ilyo.co.kr
-
통일재단에 발목 잡힌 가평군 하수관로 사업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45 )
-
김동연 “외국 자본이 빠져 나간다. 해결책은 탄핵 뿐”
온라인 기사 ( 2024.12.09 23:44 )
-
주광덕 남양주시장 "호평체육문화센터 화재 신속대응...철저한 조사·점검으로 재발 방지할 것”
온라인 기사 ( 2024.12.09 19:4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