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호선 5개 역사에 냉방시스템 추가 설치…총 19개 역사에 도입 완료
유출지하수를 활용한 승강장 냉방시스템은 차가운 유출지하수로 도시철도 역사에 공급되는 공기 온도를 낮춰 냉방효과를 얻는 원리로, 공사는 지난 2010년부터 지하수의 수온 20℃ 이하이며 유입량이 일 200톤 이상인 14개 역사에 총 1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냉방시스템을 설치했다.
공사가 지난 5년간 유출지하수 활용 승강장 냉방시스템을 운영한 결과, 여름철 도시철도 역사 승강장의 온도를 낮추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산역에 설치된 냉방시스템 가동 시 여름철 역사 외부 온도가 33℃일 때, 외부 공기를 유출지하수 공급장치에 통과시키면 승강장 온도가 낮아져 약 28℃를 유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부산도시철도 지하터널 구간에서 하루 1만 4천 톤의 유출지하수가 나옴에 따라 이를 청소용수, 온천천 건천 방지용 용수로 활용하고 있다.
현재 유출지하수의 49.7%가 활용되고 있으나 오는 7월 4호선 5개 역에 유출지하수를 활용한 냉방설비가 설치돼 19개 역사에 시스템 설치가 완료되면 지하수 활용률이 50.3% 수준으로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박종흠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유출지하수활용 승강장 냉방시스템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앞으로도 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 발굴, 예산절감과 환경개선의 일거양득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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