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경북도에서는 영호남 상생을 위한 물리적 거리부터 좁혀 나가기 위해 경상북도와 전라북도가 함께 손을 맞잡고 실질적인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도는 5일 전라북도와 함께 동서화합과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대구~무주 간 고속도로와, 김천~전주 간 철도건설에 대한 공동건의문을 중앙부처에 제출키로 하고 건의문 채택 사전조율에 들어갔다.
동서 간의 오랜 숙원사업인 포항~새만금 간 고속도로연결은 환동해권과 환황해권을 연계하는 물류의 전지기지 역할을 하고, 김천~전주 간 철도건설은 김천혁신도시와 전주혁신도시의 연결로 동서화합과 국토균형개발의 상징이 될 것이다.
시너지 효과로는 경북권역과 새만금 권역의 제조업과 농산물간 물동량 교류가 원활해지고 동서 간 교통망 연결로 두 지역의 화합과 상생을 기대할 수 있다. 포항과 새만금을 있는 283.7km의 동서고속도로는 총 4개구간으로 나누어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포항~대구 및 익산~장수구간은 각각 2004년과 2007년에 개통 운영 중이며, 새만금~전주구간 50.4km 중 20.4km는 금년 7월에 착공 했다.
마지막 미 개통 구간인 대구~무주구간(86.1km)은 2010년 2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했으나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사업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태이다.
또한, 동서횡단 철도인 김천~전주 간(108.1㎞)은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으로 포함되어 있어서 수차례 중앙부처에 건의 하였으나 추진 동력을 마련치 못했다.
주낙영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우리 도를 방문한 전라북도 고재찬 건설교통국장과의 면담에서 “여러 차례 중앙정부에 사업을 촉구 한바 있었고, 2013년 지역국회의원 들이 사업재개 의지를 재차 모았지만, 지금은 사업의 맥이 끊겨 있다. 하지만 이대로 두면 동서간의 화합은 멀어지고 교류와 왕래는 더 줄어 들것이므로 경상북도와 전라북도가 힘을 합치고 지역 간 공감대 조성만 된다면 동서 간 도로․철도건설 사업은 머지않아 이루어 질 것이다” 라고 말했다.
또한 “파급효과로는 동서화합의 물꼬를 트고 사람과 물류 등의 교류를 이끌어내 미래로 가는 새로운 대역사의 장을 여는 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주 기자 ilyo8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