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찰도시설 재배치 및 발전방안 마스터플랜 수립연구 최종보고서>이 따른 철도 이전 계획안.
[일요신문] 서면 기찻길 지하화를 요구하고 있는 부산진구 당감·부암지역 주민들이 경부고속열차가 운행되는 가야선을 폐지하고, 그 기능을 당감동 쪽으로 우회 이전시키려는 철도당국의 계획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서면 기찻길도 시끄럽고 지역발전을 저해한다며 지하화해 달라는 판에, 인근 고속철도까지 이전시키겠다고 나선 철도당국의 발상에 단단히 화가 난 것이다.
부산도심철도지하화 범시민추진위원회(상임대표 이종석)는 지난 27일 부산시를 찾아 구포 경유 경부선 KTX 열차의 당감동 쪽 우회 운행계획을 전면 철회하고, 향후 부산 도심철도 시설 재배치 계획에 반영할 것을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강력하게 요구했다.
또한 경전선 복선전철 부전∼사상 구간을 지하화해줄 것을 재촉구했다.
이형숙 공동대표(부산진구 부암1동 서면동문굿모닝힐아파트 입주자회 회장) 등 범시민추진위 관계자 5명은 이날 오전 부산시청에서 홍기호 부산시 교통국장 등을 만나 “철도당국이 경부선 사상~범일 구간이 폐선되는 것으로 최종 가닥을 잡고 대신에 그 기능을 당감동 가야조차장 쪽으로 우회 이전하는 노선을 계획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이를 철회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범시민추진위는 시 관계자들에게 최근 국토교통부·한국철도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부산지역 찰도시설 재배치 및 발전방안 마스터플랜 수립연구 최종보고서’를 입수한 결과 이와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달했다.
아울러 이들은 “국토부와 한국철도공사 등 철도당국은 하루빨리 경전선 복선전철 사업의 민자사업자 SK건설 컨소시엄사와 동해남부선 민자회사인 현대건설 컨소시엄 등을 불러 해당 구간 공사중단과 함께 부산 도심철도의 지하화를 위한 종합적인 검토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