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희망금융복지지원센터는 지난해 5월 20일 개소해 7개월간(5월~12월) 이룬 수급자 및 저소득 취약계층 상담실적이 800여 건에 이른다.
특히 부산지방법원 등 유관기관의 협조적인 체계로 패스트 트랙(Fast-track)을 이용한 신속한 진행으로 파산면책 확정이 20여 건, 45억 원의 효과를 발생시켰다.
채무 반복 악순환의 단절과 소송기간의 단축과 비용의 절감 등으로 저소득 취약계층의 자립기반 조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시는 올해 지금까지의 성과와 상담내용을 분석, 저소득 금융취약계층의 빈곤 악순환 방지와 자립기반 조성을 위해 이용자 중심의 센터운영 정착과 활성화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 복지서비스의 기능강화 채무조정 지원으로 △금융분야의 전문상담가를 확충하여 개인별 1:1의 신속한 상담처리 △찾아가는 상담서비스 지원 △공적채무조정 진행 발생비용 지원 △신용불량 탈출을 위한 재무 컨설팅과 개별화된 사례관리 추진 등으로 저소득층의 건강한 가정경제의 기반을 돕고자 이용자 중심의 체계적인 상담과 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저금리 자금지원 연계와 △일자리 지원, 주거, 보육, 의료, 자산형성 등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까지 한자리에서 원스톱으로 상담·지원한다.
그동안 금융복지 상담이 필요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취약계층 시민은 기존 금융기관과 복지 상담을 받기 위해 직접 각 관련기관을 방문했다.
희망금융복지지원센터의 본격 운영으로 이곳을 방문해 원스톱제 금융복지 서비스를 받고 있다.
센터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금융·재무 전문가가 근무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희망금융복지지원센터 운영으로 가계부채에 시달리거나 저소득, 저신용으로 제도권 금융기관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저소득층이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자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저소득층의 사회적 자활을 위한 지원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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