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제2관문공항 조속 건설 요구...
남부권 신공항은 단순한 항공편의 만을 위한 교통 인프라가 아니라, 남부권 전체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국가적 미래발전 프로젝트라는 설명이다.
대구시의회는 “우리 남부권 주민들은 남부권 신공항이 남부권의 광역경제공동체를 형성하여 밖으로는 수도권과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세계와 경쟁하고 수도권과 더불어 국가 발전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만드는데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해 왔다”며 “정부에서 발표한 김해공항 확장안은 국가발전의 대의를 도외시하고 눈 앞의 일부 반대에 굴복한 미봉책에 불과하며 2011년에 이어 또다시 1900만 남부권 시·도민의 염원을 무시하고 가슴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고야 말았다”고 주장했다.
당초부터 신공항 건설용역은 김해공항이 3500m에 이르는 대형 항공기에 적합한 활주로 건설이 불가하고 항공기 이착륙에 방해가 되는 공항 인근 산 절개, 공황 확장으로 주변지역 주택가로 소음영향 지역이 확대되고 활주로 방향도 수정해야 해 7~8조원 가량의 비용이 추가로 소요되는 등 김해공항 확장이 불가하다는 전제로 시작된 것이라는 지적이다. 국토부에서도 2014년 자체적으로 실시한 신공항 항공수요 용역결과를 통해서도 김해공항의 시설 확장은 힘들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면서 이러한 결정을 한 것은 자가당착이며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대구시의회는 “정부의 발표를 절대 수용할 수 없으며 정부에서는 남부권 경제공동체 형성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중장거리 노선 취항과 항공화물 수송이 가능한 명실상부한 국가 제2관문 공항을 조속히 건설할 것”을 요구했다.
대구시의회 이동희 의장은 “예상치 못한 결과가 너무 당혹스럽다”고 말하며 “향후 5개 시․도 집행부와 긴밀히 협의하고 용역결과에 대한 철저한 검증, 구체적 내용, 중앙정부 방침, 시․도민 의견 등을 면밀히 검토한 후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ilyodg@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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