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위해 시는 읍면동에 맞춤형복지 전담팀을 설치하고 주민센터도 ‘행정복지센터’로 개편한다.
‘읍면동 복지 허브화’는 읍면동의 공무원이 직접 주민을 찾아가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주민 복지체감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앞으로 시는 읍면동의 복지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사례관리 및 자립지원 서비스 전문기관으로 개편해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공무원이 도움이 필요한 시민을 직접 찾아가서 상담하고 가구별 상황에 따라 맞춤형·통합 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복지 통·이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민간영역은 물론 병원, 보건소 등 다양한 기관과 연계해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 3월부터 수성구 범물1동과 달서구 월성2동은 선도 지역으로 지정돼 사업을 추진 중이다.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맞춤형복지팀’은 팀장 포함 3명 정도의 복지공무원으로 구성된다. 사업 명칭에 걸맞게 읍면동이 각종 복지서비스와 민간-공공 제공기관 사이의 허브 역할을 하게 되는 것.
김영애 시 보건복지국장은 “읍면동의 맞춤형복지팀은 어려운 가정을 일회적으로 지원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거듭날 때까지 동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karuds@ilyo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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