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주최로 GS건설, 천안시, 천안시 북면 주민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9일 오후 ‘세종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2차 공청회’가 천안박물관에서 열렸다.
앞서 지난달 23일 열릴 예정이었던 제1차 공청회는 “국토부와 GS건설이 제시한 세종고속도로 노선도를 갖고 공청회를 연다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북면주민들의 강력한 반발로 무산됐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12일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갖고 “주민들의 우려점을 공청회에서 밝히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설득하며 대화의 물꼬를 텄다.
이날 공청회에서 패널로 나선 전종한 천안시의장은 “지난 2009년 추진될 예정이었지만 답보상태를 보인 수신산업단지가 GS건설측이 제시한 노선도를 작성하는데 반영됐다”면서 ”이는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 잘못된 평가서“라고 지적했다.
이어 “고속도로 건설은 취락지구를 근접 통과하는데 최소화가 요구된다.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지 않더라도 북면통과노선을 보면 누구라도 잘못된 것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신태진 북면주민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질소화합물과 PM배출계수 누락, 2025년 차량통행량 등이 누락된 평가서는 신뢰성이 없다”고 지적하고 “환경영향평가법을 거론, 고의에 의한 데이터 조작 및 누락은 처벌받아야 하는 중대한 문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잘못을 저지른 업체에 국책사업을 맞기는 것은 안되는 일”이라며 “환경부와 국토부는 이같은 평가서를 반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GS건설 관계자는 “지금의 노선안은 최초 제안이고 이것을 고수하지는 않는다. 공청회를 통해 주민들이 의견을 주면 제3차 공고 때 반영하겠다”며 “수신산업단지를 반영하지 않는 등 주민의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ilyodc@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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