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미세먼지 주배출원인 산업·발전·수송 분야별 미세먼지 관리대책을 마련, 2020년까지 총 4,102억 원을 투입해 미세먼지(PM10) 농도를 연평균 40㎍/㎥로 저감하고 초미세먼지(PM2.5) 농도를 20㎍/㎥ 수준으로 개선키로 했다.
대기배출시설 검사 모습.
도는 이를 위해 대기오염측정망을 31개소로 확충한다. 또한 미세먼지를 많이 배출하는 산업·발전·수송 분야별로 미세먼지 관리대책을 추진한다.
아울러 주변지역(동남권) 미세먼지 저감 협력 강화 및 생활주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범도민 실천 홍보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최근 중국 등의 국외 영향과 강수량 감소 및 풍속 약화 등 기상 여건 악화 등의 영향으로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2014년 7월 이후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분석한 결과 황사 등 국외 영향이 50%, 대기 정체로 인한 영향이 50%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오염 측정망 확충
경남도는 대기오염 측정망 확충 및 예·경보체계 기반 강화를 위해 2020년까지 총 65억여 원을 투입, 현재 23개소인 대기오염 측정망을 2020년까지 31개소로 확충한다.
통영·밀양시 등 6개소에 도시대기측정망을 신설하고 거제시 2개소에 중금속측정망을 신설한다.
또 대기오염측정 이동차량 등 노후장비를 교체하고 측정망 위탁관리 용역 등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특히 2020년까지 대기질 통합관리센터를 신설, 대기오염 자동경보 및 공개시스템을 구축해 도민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대기질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전시자동차 전시 및 시승 행사.
-산업·발전·수송분야 미세먼지 저감 추진
도는 산업분야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2020년까지 75억여 원을 투입한다.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5,459개소와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3,754개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한다.
중소업체 저녹스버너 설치비 및 굴뚝 원격감시장치(TMS) 설치·운영비를 지원(49억 원)하고 노면청소차량 및 살수차량을 47대 확충(26억 원)한다.
또한 지난해 6월 도와 자발적 협약을 체결한 삼천포화력 등 15개 미세먼지 다량 배출사업장에 대하여도 자발적 저감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발전분야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석탄화력발전 2개소(삼천포·하동화력)의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해 2021년까지 2,640억 원을 투입한다.
노후화된 삼천포화력의 석탄발전 1·2호기의 폐기를 추진해 오염물질을 약 1만 1천 톤을 저감한다.
또한 가동 중인 석탄발전 7기(삼천포화력 4·5·6호기, 하동화력 1·2, 5·6호기)의 탈황설비, 탈질설비 및 전기집진설비 등을 신설·교체·보강을 추진해 미세먼지를 저감한다.
수송분야에서는 자동차 등 이동 오염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 2020년까지 총 1,307억여 원을 투입해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자동차를 2016년 2,585대에서 2020년까지 9,167대로 보급을 확대한다.
아울러 터미널·주차장 등 254개소의 자동차 공회전 제한지역 내 공회전 점검을 강화하고 10년 이상 노후경유차의 조기폐차를 유도할 계획이다.
사천읍 측정소
-미세먼지 저감 협력 강화
경남도는 경남발전연구원 및 지역 대학교수 등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한 동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수립했다.
도는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환경산림국장을 팀장으로 미세먼지 대책 이행추진 TF팀을 구성·운영한다.
TF팀은 수립된 대책의 추진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미세먼지 관리대책을 지속적으로 보완,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주변지역(동남권) 미세먼지 저감 협력 강화를 위해 동남권 대기질 개선 정책협의회를 운영해 동남권 대기질 통합관리 방안을 강구하고 동남권 대기질 개선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해나갈 방침이다.
조현명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은 “경남도는 도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도민들도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이용하기, 불필요한 공회전 하지 않기, 운행 중 정속도로 운전하기 등 친환경 운전을 실천해 생활 주변 미세먼지 줄이기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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