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올해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을 민간까지 확대해 지난 3월 28일부터 신청 접수한 결과, 지난 20일까지 전기차 200대 보급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차종별로 살펴보면, 현대 아이오닉 148대, 기아 쏘올 16대, 르노삼성 SM3 16대, BMW i3 7대, 기아 RAY 7대, 닛산 리프와 한국지엠 스파크 각 1대며, 그 중 현대 아이오닉이 전체 차종의 74% 로 가장 높은 보급률을 보였다.
시는 전기자동차 보급 목표 조기 달성을 전체 주택의 58%를 차지하는 공동주택 아파트를 대상으로 전기차 보급과 충전 인프라 구축 등을 집중 홍보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했다.
올 상반기까지는 전기차 보급 대상 차종이 1회 충전 시 짧은 주행거리(91~148km)로 보급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하반기부터 191km로 향상된 차량이 출시되면서 시내 운행에 불편이 없는 세컨드카로 인식이 바뀌며 보급에 탄력이 붙었다.
또 배출가스와 소음, 승차감 측면과 연료비와 유지관리비가 가솔린 대비 10% 정도인 점, 엔진오일, 미션오일, 타임벨트 교체 등이 필요 없어 경제적이란 점, 일반 가솔린 차량에 비해 가속 능력도 뛰어나다는 점이 구매력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충전인프라 구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20일 기준 대구 지역에는 공공 및 민간을 포함해 급속충전기 13기와 완속충전기 16기가 운용되고 있다.
이와 별도로 시는 연 내 공공용 급속충전기 44기와 완속충전기 94기 설치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7월에는 아파트 내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대구시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와 MOU를 체결, 아파트 내 충전기 설치에 입주자대표회의가 동의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권영진 시장도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관용차를 전기차로 교체했다. 또 공공기관이 앞으로 교체하는 모든 업무용 차량을 전기차로 우선 구매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전기차 차종도 다각화 하기로 했다. 내년 보급목표 2000대 중 승용차 1500대와 내년부터 지역에서 생산하는 1t 화물차 500대를 보급할 예정이며, 이와 별도로 전기이륜차(오토바이)도 각종 요식업종 등에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정부와 대구시는 친환경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구매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며, 추가 지원도 지속적으로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5월부터는 전기차에 대한 유료도로(범안로, 앞산터널로) 통행료 감면(100%)을 시행했으며, 현재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감면(60%)도 시행중에 있다.
정부는 9월 현재 전기차 충전 기본요금의 50%를 지원 중이며, 하반기에는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전기차 번호판 도입, 버스전용차로 운행 등을 추진, 혜택을 주기로 했다.
홍석준 미래산업추진본부장은 “앞으로 전기차 선도· 생산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시에서 추진하는 전기차 보급 활성화 사업이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면서, ”“이에 필요한 충전인프라 구축과 각종 인센티브 제공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전기차 초기시장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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