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명오거리 지하차도 공사 현장 모습
부산항대교와 광안대교를 연결하는 동명오거리 지하차도 공사는 2010년 10월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한 후 2011년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고가도로 0.8km와 지하차도 1.8km를 개통하고 지하차도 접속도로 0.44km를 함께 정비하는 게 골자다.
해당 현장이 부실하다는 민원이 제기되자 부산광역시의회 박재본 의원(복지환경위원회)은 현장을 방문, 설계부실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문제제기에 대한 재시공 없이는 준공허가를 절대 내줘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장 확인은 박재본 의원과 부산시 관계자(건설본부·생활하수과·환경관리공단·남구청), 공사관계자(시공사·감리사) 및 지역주민이 동행한 가운데 19일, 22일, 25일 사흘에 걸쳐 이뤄졌다. 이들은 공사현장 구석구석을 다니며 엉터리 시공, 부실시공으로 인한 문제점을 짚어내고 개선을 요구했다.
우선 안전을 위협하는 편경사가 제일 큰 문제점으로 거론됐다. 실제 최근 보행자도로를 걷던 할머니가 넘어지면서 크게 다치는 일도 있었다. 이는 차도의 높이가 도로 주변건물 높이보다 낮은 게 주된 원인이란 분석이다. 차량출입이 필요한 보행자도로구간의 기울기를 맞추다 보니 보도의 편경사가 심해져 위험하게 된 것이다.
편경사는 유엔기념공원 지하차도 입구부터 동명오거리 구간의 보행자도로까지가 가장 심했다. 특히 이 구간은 보행자 안전과 더불어 과적차량 우회전시 전복까지 우려된다. 이를 증명하듯 이미 보도와 아스팔트에는 차량하체 접촉으로 인한 긁힘이 심한 상태였다.
또한 편경사로 인해 우천 시 도로가 아닌 인근 상가 쪽으로 배수가 유입되고 있다. 게다가 측구가 설치되지 않아 작은 비에도 인근지역이 물웅덩이로 변해 보행과 주행에 심각한 위험요인이 되고 있다.
자전거 겸용도로와 보행자도로도 제 역할을 못한다는 지적이다. 해당 현장은 대부분의 보행자도로에 자전거도로가 조성됐다. 문제는 일정한 규격의 자전거도로가 지어지다보니 보행자도로가 매우 비정형화됐다는 점이다. 구간에 따라서는 거의 없어지는 경우도 허다하다.
특히 보행자도로가 가로수와 가로등·배전함·게시판 등 시설물로 가로막히는 경우도 많았다. 기존에 설치된 횡단보도를 삭제하고 안전지대만 덩그러니 그려진 구간도 있다. 아울러 자전거겸용도로의 경우에도 이용이 불가능할 만큼 과도한 경사가 곳곳에 드러나 제 기능을 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장애인 시설도 문제점의 하나로 불거졌다. 점자블록이 중간에 전주 등으로 단절되거나 오수맨홀과 겹쳐 시공된 사례가 많았으며 전주나 가로시설물에 막혀 오히려 보행안전을 위협하는 경우도 허다했다.
이외에도 한계보다 높은 연석설치, 이음부분 땜질식 시공, 가로시설물 설치레벨 부적절, 기존 보도와의 연결부분 미비 등 부실의 흔적은 일일이 지적하기 힘든 지경이다.
박재본 의원은 “해당 현장이 당초 예정공기를 26개월이나 지연한 탓에 지역주민들이 환경오염과 생계에 막대한 지장을 받으면서도 참아왔다. 하지만 이에 대한 어떠한 배려도 없이 오히려 도로건설로 인한 통행불편만 초래하고 있다”며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이어 “부산시가 향후 제대로 된 공사마무리에 대한 강력한 의지 없이 조치할 경우 중복공사 등으로 인한 예산낭비 등이 우려된다.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증진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시의 대응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