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북=일요신문]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국회의원.
[세종·충북= 일요신문] 임규모 기자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서울 강동갑/안전행정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 서울도시철도공사와 서울메트로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종합한 결과 서울 지하철 1~4호선의 36.3%(146.8km 중 53.2km)가 내진성능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1~4호선의 일일 평균 이용인원이 300만명을 넘는 것을 감안하면 실제 지진 발생 시, 큰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지하철 1~4호선의 내진설계 반영률은 전체 146.8km 중 3.6%인 5.3km만 내진설계가 반영되었고, 141.5km(96.4%)에 내진설계가 미반영 된 것으로 나타났다.
내진설계 미반영 구간에 대한 내진성능 평가에 따르면 141.5km 중 88.3km(1~4호선의 60.1%)는 내진설계 없이도 지진(내진 1등급 진도 6.3이상 내진)을 견딜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하지만 그 외 53.2km는 지진에 취약한 것으로 평가돼 내진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호선이 67.3%(9.8km 중 6.7km)로 가장 지진에 취약했다. 이어 4호선이 35.6%(33km 중 11.7km), 3호선이 27.7%(41.9km 중 11.6km), 2호선이 27.4%(62.1km 중 23.3km)로 뒤를 이었다. 서울시는 지하철 1~4호선이 지진에 취약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2020년까지 내진성능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시는 1~4호선 중 지진에 특히 취약한 고가철도·교량 및 지하구간에 우선적으로 보강공사를 하고 있다. 하지만 내진보강이 필요한 53.2km 중 2km만 완료된 상태다. 25.5km는 아직 발주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지하철 1~4호선 내진보강을 위해 향후 5년간 총 1804억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서울시의 재정여건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열차운행을 하면서 내진공사를 해야 하는 등 현장여건이 좋지 않아 내진보강공사를 추진하는 과정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진 의원은 서울 도시철도공사에서 관리하는 5~8호선의 경우는 추가적인 내진보강공사는 불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5~8호선의 경우 내진설계 반영비율은 전체의 6.5%인 171.58km 중 11.17km에 그쳤다. 하지만 내진성능 평가 결과 모든 구간이 내진 1등급으로 평가돼 내진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선미 의원은 “매일 300만명이 사용하는 1~4호선이 지진에 취약하다는 것은 한 차례 지진이 대규모 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라며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또 “서울시는 지하철 내진공사 예산을 빠른 시일 내에 확보해 지하철 내진성을 보강해 지진에도 안전한 지하철로 거듭나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lin13031303@ilyods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