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소유→거주 인식변화에 맞춰 개발부터 임대·관리까지 통합제공
인증제는 기존 업역을 유지하면서도 업체 간 연계, 자회사 등을 활용해 소비자가 원하는 부동산 종합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경우 우수 서비스 기업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부동산 시장에 종합서비스가 단계적으로 도입·확산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범사업에는 개발관리형 5개, 임대관리형 8개, 거래관리형 6개 등 총 19개의 핵심기업이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연계기업들과 함께 네트워크를 구성해 신청했다.
국토부는 예비인증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한국감정원을 선정대행기관으로 지정,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인증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종합서비스 추진전략, 핵심기업의 역량, 참여기업 현황 등 부문에서 100점 만점 중 80점 이상을 획득한 경우에 선정했다.
개발관리형 기업에 선정된㈜대우건설은 현행 시행 → 시공 → 분양의 개발 위주의 방식에서 탈피해 분양 → 임대관리 → 매도에 이르는 과정에서 금융, 임대관리, 평가자문, 법무·회계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임대사업을 원하는 분양고객에게 세무·등기, 입주관리, 유지보수, 월세 관리업무 등을 지원하고 임차인에게 이사·보안·카셰어링 등 각종 편의 서비스와 교육·보육·요리·조경·공유·여가 등 마을 공동체 특화 프로그램도 추진할 계획이다. 개발단계에서도 후보지 선정 후 맞춤형 개발계획을 토지 소유주에게 제안, 컨설팅, 설계최적화 등 기획 제안형 사업을 제공할 방침이다.
코오롱글로벌은 시행-금융-설계-시공-분양의 공급 사이클과 분양-임대/시설관리의 거래 사이클을 연결해 종합서비스를 제공한다.
재택근무·자연친화 등 9개 라이프 스타일과 대학생·신혼부부 등 6개 생애주기에 따라 49개 임대주택 프로토타입(시제품)을 개발하고(10개는 이미 개발 완료)자산가·임대인·임차인·서비스 제공업체 등 수요자들에게 플랫폼을 통해 금융·임대관리·생활편의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화이트칼라 싱글을 대상으로 한 개 층의 규모의 대단위 셰어공간(주방공간, 보관창고 등)을 특화하여 설계한 임대주택을 역삼 지역에 17년 착공을 추진하고 커먼 라이프라는 브랜드를 통해 자산개발/운영/임대투자/ 입주 등 서비스를, 커먼 뉴폼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리모델링/인테리어 서비스를, 커먼 서비스를 통해 청소/세탁 등 홈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개발/자문(코오롱하우스비전), 시설/임대관리(코오롱엘에스아이), 세무/회계자문(이현 회계법인), 법률자문(법무법인 넥서스), 투자자문(파로스에셋) 등 서비스와도 연계한다. 이들 기업들은 부동산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우수한 품질의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중·소업체, 벤처·스타트업 기업들과 협업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임대관리형에 선정된 신영에셋은 서머셋 팰리스·한남 힐사이드 등 서비스드 레지던스 운영경험 등을 활용해 임대인에게 확정 임대료 지급 보증, 주택 임대 관리프로그램 지원 등을 서비스할 예정이다. 또 임차인 만족도 제고를 위해 가사·생활지원 등을 담당하는 주거 코디네이터 배치, 원스톱 민원센터 운영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푸르지오 서비스는 도시재생·주거개선 사업 참여 확대와 임대물건 확보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일본 임대주택 서비스 사례(이사, 세탁, 택배, 음식배달 등 평균 30종)를 벤치마킹해 마을공동체 활성화 등 한국적 종합서비스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임대관리 이외에도 개발(대우건설), 카쉐어링 서비스(그린카), 이사 서비스(옐로우캡), 보안 서비스(에이디티 캡스), 여가생활 서비스(모두투어) 등을 지원한다.
메이트 플러스는 비주거용 부동산 자산관리 역량을 활용해 임대수요 분석 컨설팅, 임대 마케팅, 공실·임대료 관리를 실시하고, 입주자 만족도 평가시스템, 임대관리프로그램을 제공할 방침이다. 아울러 소비자 긴급대응 서비스, 24시간 콜센터 운영을 통해 만족도 제고에 노력하고 외국계 부동산 컨설팅 기업을 통해 해외 투자자·금융기관 대상으로 국내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개발컨설팅(메이트플러스 감정평가), 투자자문(컬리어스 인터내셔널 코리아), 자산관리(메이트 플러스 부동산중개), 금융(KB국민카드), 보육(예지학), 이사/청소(영구크린) 등을 연계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시범사업자로 선정된 핵심기업에 대해서는 예비인증서 및 명판을 수여하고, 예비인증 마크를 사용토록 할 예정으로 앞으로 1년간 종합서비스 제공 성과 등을 점검해 내년 말 평가를 거쳐 본 인증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범사업자를 선정하지 못한 거래관리형 부문에 대해서는 의견수렴 등을 거쳐 내년 초 재선정절차를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네트워크형 부동산 종합서비스 예비 인증은 우리나라 부동산 산업이 개발부터 임대·관리까지 연계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첫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소유에서 거주로 부동산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는 시점에서 소비자 눈높이에 맞출 수 있도록 부동산 종합서비스 인증제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in13031303@ilyods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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