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는 해상B/P이지만 거리가 문제... 육상업체 참여 불가피할 듯
당초 설계는 해상B/P로 돼 있어 해상업체들이 물량을 공급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최근 관련 기관의 유권해석에 의하면 해상업체들이 공사 물량 전체를 공급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발주청인 포항해양수산청은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두고 고민하고 있는데, 이에따라 공사 물량도 크게 달라질 수 있어 육상과 해상 업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양수산부 포항지방해양수산청은 지난해 10월 21일 ‘울릉 사동항 2단계 접안시설’ 공사를 착공했다.
2019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하는 이 공사는 독도 영유권 강화를 위해 울릉도 사동항에 해군부두 등을 건설하는 것으로 총사업비가 1046억원에 달하는 지역 최대 규모이다.
문제는 공사 레미콘의 경우 바지선을 이용해 해상에서 공급하는 해상B/P로 설계했다는 점이다.
해양수산청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공사비 절감차원에서 해상B/P로 설계했다는 설명이지만, 관련기관인 중기청은 “해상B/P를 사용할 때는 현장이 해안선을 벗어나지 않고 육상수송을 하지 않아야 하는 제한 등이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이중 육상수송을 할 수 없다는 점이 해상B/P의 가장 큰 제한요인이다.
왜냐하면 해당 공사는 해군부두 등이 1025m, 외곽시설 520m에 달하는 대규모인데 해상B/P가 호스를 통해 공급할 수 있는 거리는 이에 크게 미달되기 때문이다.
연결배관이나 펌프카 등을 생각할 수 있지만 이 또한 육상수송에 해당돼 해상B/P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중기청의 유권해석이다.
결국 작업장까지 해상B/P의 호스가 도달하지 못하는 부분은 육상업체들이 참여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런 사정이다 보니 포항해양수산청은 1~2월 동절기 작업중지기 동안 해결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어서 어떤 해결책이 나올지에 육상과 해상 업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이번 공사계약은 육지와 떨어진 도서지역의 어려움 등으로 2번의 유찰 뒤에 입찰방식을 바꿔 (주)동양건설산업 외 3개사로 선정됐지만, 현장에서 본격적으로 작업이 시작되면 넓은 부지의 작업장이 필요한데 현재 마땅한 곳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는 등 시공사의 고민도 커지고 있다.
ilyodg@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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