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지원 고도화 사업으로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장애학생의 조기 교육을 위해 영아학급 5학급을 편성하고, 137명의 중증·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순회교육을 실시하며, ‘초등학교 입학적응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장애학생들이 보다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특수학교에 전자칠판과 공유 시스템을 갖춘 스마트교실 3실을 구축하고, 학생용 스마트교육 단말기를 보급하며,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일상생활기능 개선과 사회적응력 신장을 위해 치료지원 서비스를 확대한다.
이와 함께 장애학생 인권 보호 강화를 위해 교육청 전문직, 학부모 및 인권 전문가로 구성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3개팀을 운영하고, 각급 학교에서 장애학생 인권 동아리, 인권 교육, 장애인식개선 및 성교육 등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학교 내 인권 친화적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장애학생의 부적응 행동을 예방하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현장 중심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대전전환교육지원거점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한 취업·창업교육을 운영하며, 특수학교 학교기업, 사업체, 복지관 등 유관기관과 연계해 현장실습을 활성화하고 맞춤형 직업교육을 실시한다.
아울러 특수학교와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의 직업교육을 위해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동대전고등학교)와 직업교육 중점학교(대전원명학교)로 운영한다.
윤국진 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를 보완하고 사회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장애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ynwa21@ilyods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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