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협약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권영길 동해안발전본부장, 장두욱 경북도의회 부의장, 문명호 포항시의회 의장, 윤석홍 포항지방해양수산청장, 선사대표(고려해운, 흥아해운, 장금상선) 등이 함께했다.
신규로 운항하는 컨테이너 선박은 1800t 급으로 기존 ‘울산~부산~광양~베트남~태국’을 운항하던 항로에 광양항 대신 포항영일만항을 기항지로 추가해 운항한다.
포항영일만항 전경.(사진=경북도 제공)
도에 따르면 현재 포항과 태국·베트남을 연결하는 해상운송 네트워크는 직항로가 없어 부산항에서 환적을 통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특히, 환적에 따른 물류비용과 화물인도기간 증가 등으로 관내 화주 및 국제물류주선업자들이 대부분 부산항을 통해 수출입을 하고 있다.
신규항로가 운영되면 동남아 직항로가 늘어나고 화물인도기간이 단축되며 물류비가 절감된다. 이에 따라 관내 화주 및 국제물류주선업자들의 항만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도는 전망하고 있다.
도 권영길 동해안발전본부장은 “포항영일만항은 컨테이너항만 후발주자로서 항만인프라 및 해상운송 네트워크 부족 등으로 물동량 확보에 어려움이 많았다”라며, “올해부터 인입철도와 출입국시설, 국제여객부두 등 항만 인프라가 확충되고 이번 항로 개설로 해상운송 네트워크도 확장됨에 따라 그동안 주춤했던 포항영일만항이 활성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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