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과 평택항은 서해안에 위치한다는 지리적 특성상 조수간만의 차가 크고 조위에 따라 화물 하역 작업 여건도 달라진다. IPA는 평택항 국제여객부두 시찰을 통해 저조위시에도 안전한 여객 승하선 및 원활한 화물 하역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고 부두시설 등을 살폈다.
인천항은 카페리 항로 수와 화물량이 평택항보다 우위에 있어 단순 비교하기 어려우나 향후 개장될 인천항 신국제여객부두의 함선 및 연락교 등의 제원을 고려해 볼때 보다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IPA는 신국제여객터미널의 성공적인 개장을 위해 작년 7월부터 관련 용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협의체 운영 및 간담회 등을 통해 관련 업·단체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제기된 문제에 신속히 피드백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IPA 물류육성팀 김종길 실장은 “IPA 설립 이래 단일사업으로는 가장 규모가 큰 사업인 만큼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이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시설이 될 수 있도록 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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