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전기차 융합모델 교두보 마련
포럼에서 토론자들은 세계적 추세는 화석연료 이용 자율주행과 전기이용 자율주행 공존에서 전기이용 자율주행으로 확대될 것이라며 이를 대비한 인프라 확충과 핵심기술개발이 시급하다고 언급했다.
이날 소재현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새로운 모빌리티 에코시스템인 제주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사업을 소개했다. 소 위원은 JIMO 서비스는 이용자의 통행수요와 활용 가능한 교통수단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연결해주는 새로운 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토론의 좌장을 맡은 문영준 한국교통연구원 교통기술연구소장은 공유형 자율주행시스템은 거점 대 거점 연결뿐만 아니라 시내 주요 지점 또는 마을 단위 연결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이 시스템은 개인 통행수요 감소를 유도하고 도로 다이어트가 가능하게 해 인프라 활용성을 증대시키는 미래 가장 효율적인 교통시스템이 될 것이라 전망했다.
국제교통포럼의 필립 크리스트(Philippe Crist)는 일반 주행차량과 자율주행차는 별도의 흐름으로 구분돼야 한다며 돌발 상황 발생을 감안해 저속 자율주행부터 시작하는 게 필요하다며 기술적인 진보뿐만 아니라 시스템, 규제 등이 함께 발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 요구에 맞춰 이번 포럼이 개최된 점은 매우 시의적절하다며 2020년 Level 3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금년 전기차 전용번호판 시행, 무인 또는 자율주행 셔틀 시험운행, 도로정밀지도와 충전시설 인프라 확대 등으로 다가오는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 및 관련 산업이 10년간 성장하면 약 23조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9만명에 이르는 고용창출을 전망했다.
이창운 한국교통연구원장은 인사말을 통해“국제적인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감축 동참,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화 달성, 전국 어디서나 편리한 이동성, 자동차 소유에서 공유로의 인식전환 등 교통부문의 새로운 비전과 실현정책이 필요하다.”며“자율주행 전기차가 차세대 개인 승용차, 도심형 공유 셔틀 등으로 활용되는 시기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lin13031303@ilyods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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