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서 스웨덴 국립도로교통연구소와 공동
이날 이창운 한국교통연구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통물류 부문은 현재 변화의 시기라며 기술개발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앞으로도 진보해야 한다고 중요성을 언급했다.
또 교통안전과 기술 선진국인 스웨덴을 비롯한 세계적인 교통정책과 기술동향을 벤치마킹해 한국형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며 미래 교통시스템의 이동성과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와 기술개발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VTI의 Tomas Svensson 연구소장은 미래교통체계는 자동화, 디지털화, 전기화 시대가 될 것이라며 자율주행차 기반의 새로운 교통류 모형인, 소위 하이브리드 인프라를 위한 도로설계와 적용을 강조했다.
Jonas Jansson은 디지털시대에는 자동차, 기관차 운전자를 위한 시뮬레이터와 같이 운전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가상교육이 필요하다며 자율주행시대를 대비해 도로표지, 속도, 정보 등을 시스템 통합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Arne Nåbo는 전차운행 방식과 비슷하게 차량이 공중이나 도로 바닥면에 설치된 전기공급시설을 이용해 운행하는 전기도로시스템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전기도로시스템이 기존 인프라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기충전소가 필요 없고 대형 트럭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석주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운행기록계를 통해 수집한 화물차 5000여 대의 위치 및 상태 정보를 기반으로 도심 내 대형 화물차의 이동 패턴, 전국 화물차의 출 도착지 특성, 급정거 지점과 교통사고와의 연관성 등 다양한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그는 차량별 운행특성에 따른 노선 선택이 되면 잠재 교통사고가 감소돼 화물차의 안정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규옥 한국교통연구원 자동차정책기술연구센터장은 자율주행자동차의 수용성과 윤리 인식에 대한 조사분석 결과를 발표, 법과 윤리 등 사회적 수용성의 향상 방안을 제안했다.
김 센터장은 일반운전자, 직업운전자, 전문가 등 약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전문가 그룹이 일반인 그룹보다 자율주행차 이용의사가 약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반면 일반인들은 자율주행차의 시스템 오류로 인한 사고 가능성을 우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그는 적극적인 교육과 홍보를 통해 자율주행차 수용성을 향상시켜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동익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미래의 교통접근성은 통행시간뿐만 아니라 안전,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내비게이션, 버스도착정보, 교통카드 등의 빅데이터를 이용해 도시의 공간구조와 결합한 교통인프라 공급의 적절성 평가체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 부원장은 자율주행시대라는 전환기에 규제와 법적 책임, 고령운전자, 장시간 피로누적 운전자, 시스템 및 인프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충분히 대비해야 혼란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양 기관의 지속적인 노하우와 정보교류로 미래의 이동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lin13031303@ilyods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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