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을 실시한 5건 모두 당초 결정대로 리콜처분
국토교통부는 현대·기아차의 차량제작결함 5건에 대해 지난 8일 청문회를 열고 검토한 결과 이 같이 리콜처분을 통보했다고 12일 밝혔다.
국토부는 그 동안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기술조사와 제작결함심사 평가위원회의 심의 등을 거쳐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 5건에 대해 리콜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현대차에 리콜을 권고했다. 하지만 현대차가 이의를 제기해 행정절차법에 따라 지난 8일 청문을 실시했다.
국토부는 현대차 내부고발자의 제보를 근거로 현대차가 생산한 차량에 결함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해 왔다. 제작결함 심사평가위원회가 조사한 결과 내부고발자의 제보 32건 가운데 5건은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리콜처분 된 5개결함은 ▲아반떼(MD) i30(GD) 진공파이프 손상▲모하비(HM) 허브너트 풀림 ▲제네시스(BH)·에쿠스(VI)캐니스터 통기저항 과다▲쏘나타(LF)·쏘나타 하이브리드(LF HEV)· 제네시스(DH)주차브레이크 작동등 미점 등▲쏘렌토(XM)·투싼(LM)·싼타페(CM)·스포티지(SL)· 카니발(VQ) R엔진 연료호스 손상 등이며, 시정대상 차량은 12개 차종 24만대로 추정된다.
현대차는 시정명령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25일 이내에 국토부에 결함시정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또 리콜계획에 대한 신문 공고와 해당 자동차 소유자에 대한 우편통지도 30일 이내에 해야 한다.
국토부는 제보 된 32건의 결함의심 사안 중 현대차에서 자발적으로 리콜계획서를 제출한 3건과 이번에 리콜처분 된 5건을 제외한 나머지 24건에 대한 처리방향도 함께 발표했다.
유니버스 클러치 부스터 고정 볼트 손상 등 9건은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제작결함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소비자 보호를 위해 현대차에 공개 무상 수리를 시행할 것을 권고키로 했다.
쏘렌토 에어백 클락스프링 경고등 점등 등 3건에 대해서는 추가조사 후에 리콜여부를 결정하고 나머지 12건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5개 사안의 결함은폐 여부에 대해 12일자로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lin13031303@ilyods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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