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2014년 재임 이후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를 도의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적극적인 행보를 벌여왔다. 충남도는 지난 2015년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부품 실용화 및 산업 기반 육성 사업’이 KDI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국가사업으로 선정돼 올해부터 2021년까지 5년간 총 708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 이에 충남도 산업육성과 자동차산업과에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를 전담하는 인력을 확충하고 충남 TP에는 수소차산업육성팀을 신설해 본격적인 부품 기술 개발과 산업기반 구축에 나섰다.
충남테크노파크에서 운영 중인 내포 수소충전소.
# 충남도, 수소차 신성장동력 삼았지만 올해 4대 보급 불과
충남도가 이처럼 수소차 부품산업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과 비교해 수소차 보급 등 활성화는 등한시되고 있다. 도의 수소차 육성 정책이 따로 놀고 있다는 비판이 이는 이유다.
안희정 지사는 이달 4일 에너지 전환 및 대기질 개선 대책을 발표하며 ▲2025년까지 친환경 자동차 3700대 이상 보급(9594억 원) ▲101개소 친환경 차량 충전소 설치(270억 원)를 약속했다. 친환경차는 수소차, 전기자동차, 전기이륜차 등이다.
안 지사의 대책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전기차 2700대, 전기이륜차 900대인 반면, 수소차는 90대에 불과하다. 수소충전소도 현재 내포에 설치된 충전소 1개를 포함한 5개소뿐 이다. 전체 친환경자동차 보급 규모에 비해 수소차 보급은 심각히 낮은 수준이다. 수소차를 충남도의 간판 산업으로 육성하려는 의지와는 크게 벗어나 보인다.
이번 대책을 준비한 충남도 환경과 관계자는 “수소는 국가 전략적 측면이 있다. 전기차는 이미 대중화된 반면 수소차는 추이를 지켜보는 단계”라며 수소차의 보급이 적은 이유를 해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충남도의 정책은 국내 수소차 산업에서 경쟁 구도에 있는 광주, 울산과는 큰 대조를 이룬다.
수소차 보급에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지역은 울산이다. 울산시는 오는 2022년까지 수소차 누적 1만 대 보급, 수소충전소 20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울산시는 올해 수소 택시 10대를 시범 운영에 들어갔으며 시내·외 버스노선에 수소 버스 2대의 시범운행을 검토 중이다.
전국 최초로 수소충전소가 세워진 광주시는 올해부터 수소차·충전소 전국대비 보급률을 10% 달성하기 위해 ▲올해부터 3년간 수소택시, 수소차 카셰어링 서비스 ▲2020년부터 5년간 버스, 물류, 상용차에 수소차 연계 이용 확대 ▲2025년부터 2031년까지 가정, 수송, 산업에 수소를 연계 수소산업 활성화 등 3단계 장기계획을 마련해 놓았다.
수소차 산업에 후발주자로 뛰어든 경남 창원시도 지난해 수소차 20대를 보급했으며 올해 관용차 20대, 민간법인 31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보조금은 충남도와 같은 1000만 원 수준이지만 보급대수를 확대하며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올해 충남도는 수소차 4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타 지자체에 비해 충남도의 수소차 보급계획은 초라하다. 수소차 보급을 위한 지원정책도 큰 차이를 보인다.
내포 수소충전소에서 한 차량이 수소를 충전하고 있다.
# 충남도 수소차 지원금 1000만, 경쟁도시 울산 2750만에 600만원 세금혜택도
현재 상용화된 수소차는 현대자동차 투싼ix가 유일하다. 가격은 8500만 원이다. 정부는 수소차에 보조금 275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금을 포함하더라도 같은 스펙의 내연기관 차량보다 약 3000만 원 비싸다. 따라서 수소차 활성화를 위해선 지자체의 지원확대는 필수적이다.
충남도는 기초지자체와 공공기관, 민간법인, 기업체를 대상으로 수소차 구매 시 100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반면 울산시는 현재 정부의 보조금과 같은 수준인 275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충남에 2배 이상이다. 정부 보조금을 합치면 같은 차종의 내연기관차와 비슷한 가격대로 수소차를 살 수 있는 것이다. 아울러 최대 600만원의 국세·지방세 감면 혜택을 주고 있다.
# 충남 유일 내포 수소충전소 낮은 접근성에 수소차 보급도 저하
수소충전소의 낮은 접근성이 공공기관과 기초단체들은 수소차 구입 기피의 한가지 이유로 꼽힌다. 인프라 부족이 수소차 보급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충남 유일의 수소충전소는 2015년 10월 내포에 세워졌다. 총 46억(국비 15억, 지방비 15억, 부지매입 16억)이 투입된 이 충전소는 하루 최대 40대를 충전할 수 있는 전국최대 규모다.
그러나 이 충전소의 하루 평균 이용대수는 13~14대에 불과하며 수소충전량도 지난해 6만2307 Nm3(루베)에 그쳤다. 충전소가 충남도청 인근에 있어 외부 차량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데다 충남도 내 수소차는 24대 뿐이기 때문이다. 충남도내 수소차 24대 중 충남도 공무차량이 17대, 홍성군 1대 등 대부분 충전소 근처에 있다. 충전소는 충남도청 전용 충전소로 이용되고 있다.
충남도 자동차산업팀 관계자는 “충전소는 1년에 1개소씩 하려 하는데 수소차가 많이 보급되지 않다보니 설치한다 해도 이용률이 떨어져 지자체가 자체예산 15억 원 이상이 투입되는 충전소 건립을 꺼리고 있다. 또 수소충전소가 없다 보니 수소차 구입 또한 꺼리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충남도는 자체 예산 규모가 큰 천안과 당진에 신규 충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수소차 활성화가 뒷받침돼야 수소차 산업 전반에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즉, 충남도가 수소차를 전략산업으로 주력하기 위해선 기업지원뿐 아니라 획기적인 수소차 활성화 정책과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충남TP 수소차산업육성팀 관계자는 “충전소가 만들어지는 것이 급선무다. 충전소가 많이 들어서야 차가 팔리고 경쟁력이 생기게 된다. 일본의 아베정부가 직접 나서서 충전소가 200개를 설치한다고 한다”며 “기반이 구축되면 수소차의 성능은 자연스레 좋아지고 차량가도 낮아질 것”이라고 수소차 활성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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