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남 지사는 광역버스 준공영제에 남다른 열정을 쏟아왔다. “도민안전을 위해 반드시 가야하는 길”로 표현할 정도다.
그는 지난 2014년 10월 ‘바로타고 앉아가는 굿모닝버스’의 일환으로 “버스의 공공성, 효율성 개선을 위한 경기도형 버스준공영제를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어 2016년 9월 경기도의회 각당 대표들과 ‘경기도 민생연합정치 합의문’을 발표한 자리에서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편리한 도로교통’ 분야의 첫 번째 의제로 삼았다.
이후 상생협력을 통한 정책연정을 추진하기 위한 각종 간담회 자리에서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빠지지 않고 등장할 정도로 각별히 신경을 써왔다.
특히 올 7월에는 광역버스 운전사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한 버스기사가 장시간 운전에 따른 육체적 피로를 호소하자, 그는 “올 연말까지 준공영제를 실현해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때문일까. 경기도는 이날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필요한 동의안이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드디어 경기도민의 안전을 위한 첫걸음을 뗐다”며 환영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위한 준비를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 관련 예산을 철저히 챙겨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시행할 것을 도민 여러분께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공공기관이 수입금을 관리하고, 운행실적에 따른 원가를 보전해 주는 방식을 말한다. 서울, 인천 등 6개 광역시는 시행 중이다.
이번 경기도의회를 통과한 동의안은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위한 표준운송원가 협상, 예산분담, 시행시기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에는 광역버스가 운행 중인 24개 시군이 참여하는 것은 아니다. 성남시와 고양시는 불참을 선언했다.
22개 시군은 수원, 용인, 안산, 화성, 남양주, 안양, 파주, 시흥, 김포, 광명, 광주, 하남, 양주, 구리, 포천, 가평 등 인.면허권을 보유한 16개 시군과 부천, 의정부, 군포, 오산, 의왕, 과천 등 노선을 경유한 6개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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