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동일 충남대 교수가 대전발전 미래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일요신문] 육심무 기자 = 육동일(63) 충남대 교수가 내년 대전광역시장 선거에 사실상 출마를 선언하는 의미의 대전발전의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현 자유한국당 대전시장 후보 경선에 나섰던 육 교수는 신규 사업과 정책은 물론 그간 논란이 돼 온 사업과 정책들도 모두 중단된 채 아무일도 할 수 없는 시장 부재의 비상상황은 대전시의 최대 위기이자 비상사태라고 규정하고 도시부활 대책을 강조했다. 육동일 교수에게 대전시정의 문제점과 도시철도 건설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다.
- 지금 대전은 도시 쇠퇴의 위기를 맡고 있다고 지적했는데.
“도시의 성장과 쇠퇴, 소멸 또는 재생은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그 도시의 지도자와 선각자들 그리고 시민들이 어떤 의지와 자세를 가지고 어떤 준비와 전략을 마련하느냐에 달려있다. 대전은 지금 위기를 극복할 시정의 책임자도 공석중이어서 시정은 비상상황에 놓여있다. 대전을 철저히 바꿔서 다시 태어나기 위해서는 대전 재도약의 비전과 목표, 전략과 정책, 리더십, 그리고 시민들의 의식과 자세를 바로 세워야 한다.”
-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구 시대의 낡은 사고방식과 관행을 과감히 타파하고, 새 시대의 질서를 만들어 낼 리더들의 빛나는 지혜와 시민들의 뜨거운 용기가 절실히 필요하다. 2019년이면 대전시가 시로 승격한지 만 70년이 된다. 대전발전의 궁극적인 목표는 시민들의 인적 잠재력 개발이다. 대전시민을 더 풍요롭고 더 활기차게 만드는 도시로 다시 태어날 때, 대전은 지난 백년의 전통과 역사를 앞으로도 자랑스럽게 이어갈 것이다.”
- 이를 위해 선행되어야할 사안이 있다면?
“먼저, 대전의 정체성(Identity)을 되찾아 대전미래 발전의 비전과 목표를 재정립해야 한다. 여기에 대전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민선 7기에서는 양 도시간 공생을 위해서 메갈로폴리스 (Megalopolis)를 지향하는 가운데 양 지방정부간 협정, 도시연합, 통합시 (대세통합시)에 이르는 다양한 광역행정의 방식과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청주, 대전, 세종까지 포함하는 ‘청대세 대도시권’ 형성까지 염두에 두면서 「초광역적 대도시권 시대」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이밖에 그동안 간간이 논의되어 왔던 금산과 대전의 통합, 옥천과 대전의 통합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봐야 할 때가 되었다.”
- 대전이 지금 요구하고 있는 새로운 리더십은 무엇인가?
“첫째,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고 공유하는 리더십이다. 뭐니뭐니 해도 지도자의 제일 큰 역량은 미래를 보는 혜안 그리고 그 미래상에 대한 지역민의 공감대 형성이다. 지역의 지도자는 기껏해야 4년 후 선거만 보려는데서 벗어나서 최소한 10년 후의 미래를 보고 지역을 리드해야 한다. 둘째, 포용의 리더십이다. 모든 분야와 조직에서 갈라지고 쪼개진 대전시를 화합과 통합으로 이끌 포용의 리더십이 없는 사람은 지금 쇠퇴하는 대전을 살릴 자격이 없다. 대전이 살아나려면 전문가와 인재가 총동원되어야 한다. 자신의 측근이나 선거공신만을 등용하는 리더십은 결국 자신은 물론 공직사회를 망치고 나아가 대전전체를 병들게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대전을 살리는 가장 큰 원동력은 대전시민들이 자신감과 일체감을 갖게하는 일이다. 지난 20년간 대전은 선거때마다 출신지역과 학교별로, 그리고 정당별로 분열과 대립을 반복해 왔다. 선거후에는 시민화합과 통합을 이루는데 소홀했다. ‛대전은 하나‘라는 인식하에 지역의 현안 이슈마다 대동단결해서 공동대처해 나가야 한다. 무엇보다 서로 아끼고 존중하는 관용과 화해의 지역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급선무다.”
- 대전도시철도 2호선이 민선 5기 고가 자기부상열차 방식에서 민선 6기 트램으로 변경되었지만 이를 추진하던 행정책임자의 부재로 진행이 사실상 멈춘 상태인데.
“대전도시철도 2호선의 노선과 건설방식은 그 비용이나 경관에 미치는 영향만이 아니라 대전의 미래발전과 직결되어 있는 총체적인 문제다. 대전이 대중교통중심의 생태도시를 지향하는데 우선순위를 둔다면 지금의 노선과 노면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대전이 미래를 위해 일거리와 먹거리를 준비해 놨다면 선택을 망설일 필요도 없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이 방식으로 대전의 쇠퇴를 멈추기는 쉽지 않은 전망이다. 내생적 발전요인이 취약한 대전이 외부 인구와 산업 및 자원을 끌어드릴 흡인력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지금의 노선을 가지고 고가방식으로 바꾼다 해도 쇠퇴하는 대전을 살리는데는 한계가 있다. 고가든 트램이든 대전의 행정구역내에서만 돌아다니는 2호선은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도시내 불균형은 오히려 심화될 수 있다. 따라서, 2호선과 충청권광역철도망은 그 노선이 대전시를 벗어나서 계룡‧논산으로, 금산‧무주로, 옥천‧영동으로, 공주‧내포로, 오송‧세종으로, 조치원‧청주공항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빅 데이터를 가지고 보다 광역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대전시내만을 돌아다니는 도시철도는 더 이상 대전발전에 기여하지 못한다.”
- 대전 엑스포 유치를 제안했는데.
“대전은 과학수도로 대한민국의 4차산업혁명을 이끌 전진기지가 되어야 한다. 동시에 대덕과학특구 운영방식의 전환과 과학벨트의 성공적 조성을 통해 지역발전과 반드시 연계시켜야 한다. 대전시가 과학도시임을 대내외에 재천명하고, 대전시민들이 하나되어 꿈과 희망속에 다시 뛸 수있는 모멘텀을 만드는게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대전엑스포 93 개최 후 30년만에 ’대전엑스포 2023‘을 유치하는 것이다. 등록엑스포가 아닌 인정엑스포는 2017년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개최된 후, 다음 엑스포를 대전에서 개최할 수 있기 때문에 서둘러 2023 대전엑스포 유치위원회를 구성해서 경쟁에 뛰어들어야 한다. 이 국제행사는 소요되는 비용 이상의 성과를 낼 것이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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