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포항구항 내 위치하고 있는 해경전용부두는 공간이 협소(150m)해 대형함은 여객부두로, 중·소형함은 해경부두로 함정이 이원배치 되고 있어 관리의 효율성 저하와 함께 민간부두 사용으로 보안에 취약한 상황이다.
또한 함정 입·출항 시 잦은 통제로 통항하는 어선들로부터 많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으로 송도부두 입구에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해상교량(효자~상원) 완공 시 입출항 장애요소가 더욱 커져 혼잡한 부두기능의 정비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포항해양경찰서는 변화하는 치안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해상 재난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해경전용부두를 영일만항으로 이전·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으나, 기획재정부가 단일공사금액이 크다는 이유로 난색을 표명해 왔다.
이에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박명재 의원이 사업 선정을 위해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이어가며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으로 사업의 첫 관문을 통과하게 되면서 의미 있는 출발을 하게 됐다는 평가다.
이번에 ‘포항 영일만항 해경부두 축조공사’가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됨에 따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 연말까지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총사업비 1120억원 규모의 전액 국비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박명재 의원은 “해경전용부두가 영일만항으로 이전·신설되면, 출항시간이 약 40분가량 단축돼 해상 재난상황에 신속대처가 가능해져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동해안 전략거점부두 확보로 독도 주권수호 및 동해 해상치안역량 강화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완공 시까지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ilyo07@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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