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훈 대구 수성구청장
이 구청장은 21일 “대구공항과 K2 군사공항 통합이전을 추진하는 4개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당초 예정대로 이전 후보지를 결정하는데 실패했다”면서 “이들 지자체장들이 합의했다고 발표한 내용은 합의가 아니라 국방부 건의와 정치적 선언 수준을 넘지 못했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이어 그는 “지난 한 달여의 협의는 결국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자 정치적 계산이 다른 단체장들이 자신의 주장만 내놓은 ‘정치쇼’에 불과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앞서 19일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도지사, 김영만 군위군수, 김주수 의성군수는 대구시청에서 4개 단체장 회의를 갖고 현재 군위와 의성 2곳인 예비이전후보지를 모두 이전후보지로 선정해 줄 것을 국방부에 요청키로 합의했다.
이들 지자체는 “4개 지자체가 이전 후보지를 결정하기 위해 전문가위원회를 구성하고 선정기준 등 용역을 진행하는 절차가 너무 오래 걸린다”며 “이 과정에서 이견으로 갈등의 골만 깊어질 것으로 우려돼 선정을 국방부에 맡기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대구공항 통합 이전 후보지를 1곳으로 압축하려던 대구경북 4개 지자체들의 선정작업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주도권은 다시 국방부로 넘어갔다.
이에 이 구청장은 ”이제 공항문제는 접근방법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면서 ”최근 여론조사에서 나타났듯 대구시민 70%가 찬성하는 ‘공항문제 공론화위원회’를 설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공공정책은 정보공개, 공개토론, 적법절차란 원칙 하에서만 정당성을 가진다“며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듯, 공론화위원회 설치는 대구의 미래, 시민편익을 위한 길을 모색하는 최선의 방책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년 반 동안 대구시가 언론과 광고 매체를 통해 줄기차게 통합공항 이전의 필요성을 홍보했음에도 수차례의 여론조사에서는 대구시민 2/3 이상이 변함없이 대구공항 존치를 원하고 있다“면서 ”이는 대구시가 아무리 통합이전을 독단적으로 추진한다 해도 마지막에는 주민투표와 같은 시민들의 뜻에 막힐 수밖에 없다는 준엄한 경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권영진 시장은 대구가 서울, 부산, 인천과 같은 국제공항도시에서 공항 없는 도시로 추락한다는 사실과 우리 공항을 버리고 1시간이나 걸려 공항에 가기 싫다는 대구시민들의 자존심과 바람을 내내 무시해 온 데 대해 사죄해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이 구청장은 ”영남권 신공항 밀양 유치 실패 직후 책임 회피에 급급해 통합공항 이전안을 무작정 받아들인 후과가 얼마나 엄중한지 통탄할 일이다“며 ”당장 시급한 일은 지난 1년 반 동안 통합이전에 매달려 등한시해 온 수요에 대응하는 대구공항 시설 확장과, 동·북구 주민들의 소음민원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일이다“면서 ”이를 통해 동대구역 도심공항터미널 설치, 도시철도 공항 연결 등 ‘1000만 대구공항건설’이란 대구시민의 꿈도 가까워질 것이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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