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문자 폭탄에 유권자들의 스트레스는 갈수록 늘고 있는데다 출마자들 역시 막대한 문자발송 비용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40자 이내의 단문의 문자를 발송할 때 소요되는 금액은 한 건당 11원으로, 경북도지사 선거를 치를 경우 경북 유권자 220만명에게 문자를 한 번 보내는데 2400만원의 비용이 든다.
40자를 초과하는 장문의 문자를 발송한다면 한 건당 33원이 소요돼 1회 발송에만 726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다.
조금이라도 더 자신을 알려야 하는 정치신인들이나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않은 출마자들에게는 문자발송 비용부터가 큰 장벽인 셈.
6·13지방선거에 나서는 한 정치신인은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정치신인들에게 문자발송은 자신을 알리는 가장 현실적이고 유용한 방법으로서 당선을 위해서는 눈물을 머금고서라도 해야 하는 이른바 ‘눈물의 출혈’”이라며 “‘돈 없이는 당선도 없다’는 세간의 말이 실감난다”고 토로했다.
반면 유권자들도 시도 때도 없이 날아오는 선거문자로 불만을 쏟아내기는 마찬가지다.
현행 공직선거법은 공직선거 후보자나 예비후보자의 ‘자동 동보통신’ 문자를 이용한 선거 운동의 횟수를 8회로 엄격히 제한하고 있다.
후보자간 경제력 차이에 따른 부당경쟁을 막고 대량 문자 살포로 인한 선거의 혼탁과 무질서를 바로잡기 위한 것.
그러나 후보 등록 이전에 실시되는 정당 내 후보경선의 경우, 문자발송 횟수 제한에 대한 규정이 전혀 없어 문자발송은 출마자들의 경제력에 따라 무차별적일 수밖에 없다.
경북 한 유권자는 “쏟아지는 스팸성 선거문자로 짜증이 날 정도로 어제 하루만 해도 몇 차례의 문자를 받았다”며 “선거를 하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문자발송 비용이 엄청나게 든다고 하는데 그 많은 돈이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지 돈의 출처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ilyo07@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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