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요신문] 김장수 기자 = 경기도교육청 몽실학교가 학생이 주도하는 프로젝트 활동의 본격적인 시작에 나섰다.
몽실학교 프로젝트 활동은 미래사회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한 협력활동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학생들의 주도로 이뤄진다.
몽실학교는 지난 7일 학생과 학부모, 길잡이 교사, 지역주민 등 3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몽실학교 2018 학생 주도 프로젝트 해오름 행사’를 가졌다.
이날 열린 해오름 행사에서는 3월 초부터 이뤄져 왔던 프로젝트 구상을 마무리하고 올해 진행될 50여개의 프로젝트를 확정했다.
한편 학생들은 프로젝트 확정을 위해 나의 욕구와 흥미 발견, 함께할 수 있는 방법 찾기, 내 주변과 마을에 도움이 되는 방법 탐구, 프로젝트 구체화 등 4단계 워크숍을 진행해 왔다.
몽실학교 학생 주도 프로젝트는 5~20명의 학생이 한 팀이 되어 길잡이 교사의 코치를 받으며 12월까지 60~80시간의 활동을 하게 된다.
프로젝트 주제는 생활 속 문제에서부터 청소년의 관심사, 환경, 역사, 생태, 인권 등 다양하다.
마을 프로젝트의 하나인‘유기동물LOVE’는 학생들이 유기동물 보호를 위한 캠페인 활동을 하며 보호소를 직접 방문하거나 간식과 사료를 만들어 판매한 다음 기부하는 등의 활동을 수행한다.
또한 ‘일요역사팀’은 통일․분단문제, 일본군 위안부, 강제 징용, 베트남전 민간인 학살, 여성인권, 영토분쟁 등을 주제로 연간 활동을 이어간다.
학생들은 프로젝트 활동 외에도 몽실학교 청소년자치회를 구성, 정기적 총회와 프로젝트 팀장 협의회, 공동체 프로젝트, 학생활동 공간 관리, 홍보 등을 진행하며, 학생자치배움터의 위상을 실현하는 활동을 펼쳐갈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이석길 제2부육감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라면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능력, 서로 소통하고 배려하며 협업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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