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대 전자공학과 최종명 학생
[부산=일요신문] 박영천 기자 =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 전자공학과 최종명 학생이 제출한 논문이 우수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광학분야의 유명 SCI급 해외저널인 Chinese Optics Letters의 8월호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
최종명 학생은 학부 2학년 시절부터 김성만 교수가 지도하는 광통신 연구실에 소속되어 광 무선충전 기술에 대해 연구를 시작하였으며, 바닷물 속에서 레이저를 이용하여 수중 로봇에게 무선으로 충전하는 기술을 연구해 왔다.
그 동안의 연구내용을 “레이저를 이용한 수중 광 무선충전 실험 (원제: Experimental demonstration of underwater optical wireless power transfer using a laser diode)“이라는 제목으로 아시아권에서 가장 높은 권위를 인정받는 SCI급 저널인 Chinese Optics Letters에 제출했으며,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8월호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
지도교수인 김성만 교수는 “바닷물 속에서 레이저를 이용해수중로봇을 무선충전하는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처음”이라며 “학부생이 제출한 논문이 SCI급 해외저널에 표지논문으로 선정되는 일은 아주 이례적”이라고 말했다.
최종명 학생은 “학회 논문 게재를 대학시절의 목표 중 하나로 잡고 도전을 했었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좋은 반응을 얻게 되어 굉장히 기쁘다”며 표지논문 선정 소감을 밝혔다. 이어 그는 “광통신 연구실에서의 경험과 결실들이 앞으로의 제 미래에 큰 믿거름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