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시철도 엑스코선 노선도=대구시
[대구=일요신문] 김성영 기자 = 대구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사업이 22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자문위원회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되면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타당성조사를 받는다.
총 사업비 7169억원이 들어가는 엑스코선은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을 시작으로 2호선 범어네거리, 1호선 동대구역, 경북대, 엑스코, 금호워터폴리스, 이시아폴리스를 연결하는 총 연장 12.4km의 대규모 도시철도 건설사업이다.
기존 1·2·3호선 환승역을 포함 13개 정거장이 들어설 예정이며, 기존 3호선과 같은 모노레일 방식으로 건설될 계획이다.
대구시는 엑스코선 건설사업의 사전 타당성조사 사업비 대비 편익과 경제성이 클 것으로 판단, 국토부에 예타 대상사업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번에 선정된 대상사업에 대해 기재부는 예타 조사를 실시, 내년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
예타가 통과되면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 등을 거쳐 오는 2022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3년에는 공사를 착공할 수 있을 전망이다.
엑스코선이 정부 재정사업으로 선정되면 총 사업비의 60%인 4301억원을 국비지원 받을 수 있고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 1조 6050억원, 2만3000여명의 고용 및 취업 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권영진 시장은 “엑스코선이 개통되면 도심 교통혼잡 해소와 시내버스, 도시철도 1·2·3호선과 환승체계를 구축해 대중교통을 활성화할 뿐 아니라 종합유통단지, 금호워터폴리스 등 지역 주요 물류·산업단지와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엑스코 제2전시장 건립과 연계한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로 MICE 연관 산업 성장과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엑스코선과 3호선 연장선을 우선 추진하되 구 시가지를 활성화할 수 있는 4호선 순환망도 트램 도입과 단계별 건설방안 등을 검토해 중장기 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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