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교과서에 독도 영유권 주장 게재 의무화…‘분석 및 전략적 대응방안’ 모색
이번 학술대회는 오는 26일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영남대 법학전문대학원 2층 영상회의실에서 열린다.
지난 3월 30일 일본 문부과학성은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 개정판’을 확정·고시한 데 이어 7월 14일에는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해설서’ 개정판을 고시, 일본의 모든 초중고 사회과 교과서에서 ‘죽도(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기술할 것을 법적으로 의무화하며 독도 영유권 주장을 공고히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번 학술대회가 일본의 학습지도요령 및 해설서 내용을 분석하고, 일본 정부 및 시마네현 독도교육의 현황을 분석 우리의 대응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학술대회에서는 ▲일본 ‘학습지도요령’ 개정과 독도교육의 변화(남상구, 동북아역사재단) ▲일본 역사교과서의 독도 관련 내용 분석(김영수, 동북아역사재단) ▲일본 중학교 독도교육의 실태와 향후 변화(박지영, 영남대 독도연구소) ▲일본 시마네현의 독도교육: 현황과 방향성(송휘영, 영남대 독도연구소) ▲한국지리 교과서의 동해 표기 내용과 개선 방향(심정보, 서원대)에 대해 가각 주제발표한다.
영남대 독도연구소 최재목 소장은 “2020년부터는 일본의 모든 초중고 교과서에서 독도 영유권 주장을 싣게 되는 등 일본 정부는 날이 갈수록 교육 우경화를 가속화하고 있다”면서 “우리의 전략적 대응과 정책기조에 대한 점검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다. 이번 학술대회가 독도에 대한 왜곡 교육의 실상을 밝히고, 우리나라 독도교육의 과제를 검토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ilyo07@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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