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요신문] 손시권 기자 = 2011년 ‘환경수도’를 선언한 후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들어가고 있는 수원시는 후손들에게 물려줄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환경 정책에서 주목할만한 두 가지는 ‘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대응’이다. 수원시는 2021년 시작될 ‘신(新)기후체제’를 앞두고 적극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나서고 있다.
신기후체제(파리협정)는 2020년 만료되는 ‘교토의정서’를 대체하기 위해 2021년 1월부터 적용될 기후변화 대응을 담은 협약이다. 2015년 12월 채택된 ‘파리 기후변화 협정’에서 도출됐다.
신기후 체제의 핵심은 2100년까지 지구 온도 상승을 최대 2℃로 제한하는 것이다. 파리 협약이 도쿄 의정서 체제와 다른 점은 선진국뿐만이 아니라 개발도상국도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지게 된다는 것이다.
수원시는 ‘환경수도’ 선언 후 지속해서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노력해왔고,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1차 계획 기간’(2015~17년)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준 배출량’보다 3만 3988t(6.9%) 감축한 것이다.
2015년 1월부터 시행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는 정부가 지방자치단체, 기업 등 3년간 배출할 수 있는 온실가스 허용량을 정해 주고 온실가스 배출권을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수원시는 배출권 거래제 시행 초기에 배출권 6만 6400t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적극적인 온실가스 감축 정책으로 3년이 지난 현재 여유분을 보유하게 됐다.
수원시는 인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폐기물 분야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폐기물 종합대책’ 시행에 따른 소각 쓰레기·음식물쓰레기 감량 정책이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월에는 온실가스 관련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신기후체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날로 심해지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노력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2022년까지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를 국가 목표와 같은 18㎍/㎥ 이하로 줄이는 것을 ‘미세먼지 개선 목표’로 설정하고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한 5대 핵심 전략은 ▲발생원인 파악,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을 위한 기반 마련 ▲시민 노출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정확한 정보제공과 신속한 대응 체계 구축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교통·산업·생활오염원 관리 강화 ▲시민건강 보호를 위한 민감군 지원·시민참여 사업 확대 ▲국내외 협력강화로 대기 질 개선 등이다.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효과가 있는 ‘도시 숲’ 면적은 현재 1199만 3000㎡인 도시 숲 면적을 2022년까지 1559만㎡로 30% 가량 확대할 계획이다.
전기버스 도입도 추진하고 있다. 2019년 100대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친환경 전기버스 1000대를 도입할 계획이다. 현재 수원시 인가 버스는 142개 노선 1300여 대인데, 2022년까지 친환경 전기버스 1000대를 도입하면 버스 배기가스로 인한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난 11월 28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만나 “수원시가 기후변화·미세먼지 대응에 선제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환경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 달라”면서 친환경 전기버스 도입을 위한 예산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환경정책의 성과를 인정받아 상도 많이 받았다. ‘2018 대한민국 제4회 에너지효율·친환경 대상’에서 에너지 효율 부문 산업통상부 장관상을 받았다.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중장기계획’을 수립한 수원시는 ‘2021년까지 전력자립도 18%,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10%까지 확대’를 목표로 설정했다.
자연친화적 물 순환도시 조성사업 ‘스마트 레인시티 수원’은 세계적 권위의 국제환경상 ‘2018 에너지 글로브 어워드 국가상’에 선정됐고 제23회 경기환경대상에서 환경우수기관부문 경기도지사상을 받았다.
환경부가 주최하고,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관하는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에서는 국무총리상(최우수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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