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이 29일 시청 기자실에서 대구산업선 철도의 예타 면제 사업 선정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일요신문] 김성영 기자 = 대구시가 추진하는 대구산업선 철도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확정되면서 사업 추진에 탄락이 붙을 전망이다.
대구시는 대구산업선 철도 사업이 지난해 11월 12일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사업’에 예타 면제 사업으로 신청, 29일 국무회의에서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대구산업선 철도는 기존 경부선(서대구 고속철도역 예정지)에서 대구 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연장 34.2km의 여객 및 화물열차가 운행하는 일반철도로 인근 경남 창녕군 대합일반산업단지를 영향권을 두고 있으며 총사업비 1조 2880억원을 전액 국비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대구시는 대구산업선 철도가 건설되면 경부선, 대구권 광역철도(구미~대구~경산), 도시철도 1·2·3호선과 연결되고 향후 남부내륙고속철도(김천~거제간), 달빛내륙철도(대구~광주간), 창원 마산항 연결 등 동서남북 사통팔달로 연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생산유발 2조2017억원, 부가가치유발 8836억원 등 경제 파급 효과와 함께 고용유발 1만5940명, 취업유발 1만8093명 등 일자리 창출 효과와 산업단지 간 연계 교통망 구축, 남부권 물류거점 역할 수행으로 물류비용 절감, 국가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산업단지별 이동시간이 최대 1시간 20분으로 단축되고 대중교통 활성화, 온실가스 배출 감축효과 등 환경개선도 기대했다.
대구산업선 철도는 기획재정부 사업계획 적정성조사, 기본계획수립,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권영진 시장은 “대구산업선 철도가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 사업으로 예타 면제 사업에 확정된 것은 250만 대구시민의 의지와 지역 정치권이 함께 노력한 결과”라면서 “행정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정부예산 편성 등 사업이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시의회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배지숙 의장은 “이번 예타 면제는 집행부와 시의회가 혼연일체가 돼 적극적인 협치를 펼친 좋은 사례가 됐다”면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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