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10월 25일 대구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 야외무대에서 열린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 발대식에서 임대윤 전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일요신문DB)
[대구=일요신문] 김성영 기자 = 부·울·경과 대구·경북의 영남권신공항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재점화 되고 있는 가운데 임대윤 전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이 대구통합신공항에 추진에 대해 “K2만 단독이전 하는 방안이 있다”고 주장했다.
임 전 위원장은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영남권신공항 문제를 둘러싼 5개 광역자치단체와 정치권의 갈등이 다가 올 총선을 앞두고 또다시 혼돈에 빠질 것”이라고 우려하며 “이기회에 대구시민들과 함께 K2 군사기지만 이전을 촉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3년 전 밀양 신공항 추진 당시 국방부가 K2 군사기지의 이전 타당성 조사를 승인했다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면서 “지금도 공군은 전국 13개 공군기지의 군용항공기 소음 피해 보상액의 과반을 차지하고 도심에 위치해 야간 작전기지의 기능에 한계가 뚜렷한 대구 공군기지의 이전을 고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통합이전 예정지 중 하나로 발표한 군위·의성 지역도 예천기지와 공역이 겹쳐 군사기지로서의 작전 운용상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기회에 우리는 대구시민들과 함께 K2 군사기지 이전을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전 위원장은 “대구공항에 배치되고 있는 F-15K의 타 기지로 이전을 요구해야 하며,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상황의 변화와 전투기의 고성능화·중무장을 고려할 때 전국에 산재해 있는 공군기지를 통·폐합하거나 재배치할 필요성이 커져 지금이 적절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3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먼저 “예천기지에 활주로를 한 본 더 건설하고 신기지를 건설하면 이전이 가능하다”고 했다. 이어 “청주기지와 서산기지의 활주로 길이를 700m 정도 늘리면, 청주와 서산기지의 이전도 가능하다”고 했다.
그는 또 “충주와 서산기지의 양방향 이착륙을 서해 방향으로 한 방향 이착륙으로 고정해 양방향 이착륙에 따른 소음피해 구역을 대폭 감소시킨다면 충주와 서산기지로의 대구 군공항 전투기 이전이 가능하고, 이 곳이 이미 심야작전기지이기 때문에 작전운용도 용이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마지막으로 “포항비행장도 철강산단과 도심에 위치해 이전압력을 받고 있으며, 향후 도입예정인 P-8의 기지로는 부적합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전 필요성이 있다”면서 “포항비행장의 해군수송기와 P-3 대잠기의 기지 이전을 동해안으로 신설 이전해 k2의 전투기와 향후 도입될 6세대 전투기의 모기지로 삼고, 대구공항을 완전한 지역거점 민간공항으로 국제화시키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대구국제공항 (사진=대구시 제공)
김 전 위원장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부산·울산·경남의 정치권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주장할 것이며, 대구·경북의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가덕도 절대 반대, 대구공항-K2 통합이전 주장을 펼치며 또 다시 대구·경북 소외론, TK 패싱론 등 지역주의를 선동하며 선거전략화 해 공항은 뒷전이고 총선구호만 난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그는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종합보고서’를 인용 “지난 해 400만 이용객을 기록한 대구통합공항은 2050년 국내선 수요 200만명의 지방공항으로 추락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애시당초 군사공항의 부속건물에 불과한 군위·의성 통합공항으로는 미주노선을 갖는 국제공항으로 성장할 수 없었음이 실제적으로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전 위원장은 “대구공항은 (현 위치에서) 거점공항으로 충분한 자생력이 있다”면서 “가덕도 절대 반대란 정치적 구호와 밀양 신공한 건설이란 감성적 구호 속에서 대구의 미래를 방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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