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의원은 이 자리에서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시설 노후화로 이용자 불편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하철 역사의 기능보강과 시설개선을 요구했다.
성 의원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 1~9호선 역사 중 다수가 안전기준 상 피난시간인 4분을 초과, 화재나 테러와 같은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시민들의 안전이 심각한 위협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992년 도시철도 안전기준 제정 이전에 계획 및 설계된 지하철 1~4호선의 경우 승강장 내부계단 및 승강장의 폭이 좁고 승강장이 깊게 위치해 있어 신속한 대피가 어렵다.
뿐만 아니라 서울 지하철 1~4호선의 경우 그 동안 내진성능 미확보 구간으로 지적되었던 53.2km 중 지금까지 23.3km 구간만 내진기능이 보강되면서 약 30km의 구간은 여전히 지진발생 시 안전취약 지역으로 남아있다.
성 의원은 노후전동차 교체 관련 서울교통공사의 부담이 과도하게 많다는 점도 함께 지적했다. 서울교통공사가 매년 5000억 원 이상의 적자에 시달리는 상황을 감안할 때 서울시가 전동차 교체관련 비용을 좀 더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 성의원의 주장이다.
2022년까지 기대수명 25년을 경과하고 정밀진단 결과에서 퇴역이 결정된 전동차를 교체하는데 예상되는 총사업비는 약 7846억 원으로 추정되며 이 중 서울시는 1023억 원, 교통공사는 6823억 원을 부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 의원은 “민간투자 대상 사업이었던 경전철 4개 노선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할 때 내세웠던 교통복지는 대형 안전사고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증진시키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성 의원은 이어 “노후된 인프라는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노후 시설물에 대한 유지보수 및 기능보강 관련 사업과 예산을 우선 추진해 줄 것”을 교통공사에 주문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올해부터 서울 지하철 1~9호선 역사의 BF인증 추진과 함께 지속적인 시설개선을 통해 이용안전과 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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