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청 전경
[의정부=일요신문] 김장수 기자 = 의정부시(시장 안병용) 도시재생과와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주민 속으로 찾아가는 도시재생 교육’을 연중 운영한다.
주민 속으로 찾아가는 도시재생교육은 지역공동체가 주도하여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도시구현을 목표로 추진되는 정부 핵심사업(도시재생뉴딜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돕고 주민과 지역공동체 주도의 마을별 도시재생사업 발굴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올 1월 자금동 통장단협의회를 시작으로 2월에는 가능동 통장단협의회, 3월에는 경기도 효인성교육협회까지 해당 동 주민들뿐 아니라 다른 기관이나 개인단체까지 매달 1차례씩 진행했다.
오는 4월 교육은 의정부1동 주민센터에서 실시하며 국토교통부 도시재생뉴딜 정책방향, 의정부1동 도시재생뉴딜 활용방안, 시민이 주인되는 의정부시 도시재생사업의 추진방향 및 현황, 주거지 및 상권 활성화 사례 등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와 소통의 장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찾아가는 도시재생교육을 원하는 10명 이상의 주민 및 단체는 교육일시와 교육장소 등을 정해 신청하면 도시재생지원센터 전문가가 직접 찾아가 교육을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각 마을(주민)에서 주거환경개선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올해 제2기 도시재생대학에도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