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공항 활주로 이륙하는 항공기 (사진=연합뉴스 제공)
[대구·경북=일요신문] 최창현 김성영 기자 = 대구시와 경북도는 24일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의 김해신공항 건설 검증 최종보고회 결과에 대해 “합이 없이 추진되는 김해신공항 건설 재검증과 계획 변경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양 시도는 이날 부·울·경 검증단 발표 후 공동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이전 5개 시·도 합의를 지켜야 할 것을 강조했다.
부·울·경 검증단은 최종보고회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김해신공항이 안전·소음 등 측면에서 문제가 많다”고 주장했다.
우선 계획상 김해신공항 신설 활주로의 진입 표면에 임호산 등이 남아있어 법에 맞지 않고, 착륙 항공기 충돌 위험이 상존한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정부는 곧바로 자료를 내고 검증이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국토부는 공항시설법, 항공안전법에 따른 안전성 검토 결과 임호산 등을 놔둔 상태에서도 충분한 안전공간이 확보되기 때문에 안전한 이착륙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소음 피해 규모에 대한 분석도 달랐다. 검증단은 새로운 소음평가 단위 ‘엘·디이엔(Lden·day evening night)’을 적용하면 김해신공항 소음에 영향을 받는 가구는 2만3192가구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에 국토부는 “예비 타당성 조사와 동일한 방법에 따라 합리적으로 예측된 항공수요(2925만명) 등을 바탕으로 소음을 평가해야 한다”며 “더구나 기본계획에서 밝혔듯 활주로 배치 최적화, 이착륙 항로 변경, 차세대 항공기 도입 등을 통해 지금보다 소음 영향이 더 감소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신설 활주로는 최소 3700m가 필요하지만 김해 신공항의 경우 3200m로 짧게 산정됐다는 검증단의 발표에 대해서도 국토부는 “활주로 길이는 항공기 성능자료를 우선 적용해 정하는 것”이라며 “검증단 계산법은 항공기 성능자료가 없는 경우에나 사용한다”고 맞섰다.
검증단은 또 김해신공항 수요가 사전 타당성 조사 과정에서는 3800만명이었지만, 예타와 기본계획을 거치며 각 27%, 29% 줄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런 하향 조정에는 연평균 GDP 성장률 둔화, 2015년 이후 영남권 인구 감소 등의 추이가 객관적으로 반영됐다는 게 국토부의 해명이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공동입장문에서 “김해신공항은 영남권신공항을 둘러싼 오랜 논란 끝에 관련 5개 시·도가 합의하고 세계적인 공항 전문기관의 용역을 거쳐 결정된 국책사업”이라면서 “현 정부 출범 이후에도 김해신공항 건설은 전혀 문제가 없고, 예정대로 추진 될 것임을 수차례 밝혀 온 바 있다”고 반발했다.
이어 “국가와 영남권 전체 미래가 달린 중차대한 국책사업이 일부 지역 이기주의와 정치적 필요에 따라 무산·변경되는 일은 결단코 없어야 한다”면서 “만약 부산·울산·경남의 요구를 받아들여 국무총리실에서 현행 김해신공항 건설을 재검증하고, 계획을 변경하려 한다면 이는 영남권신공항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반드시 5개 시·도의 합의를 반드시 거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부·울·경 검증단 발표에 대해 의견을 다시 살펴보고 합리적 의견은 수용해 김해신공항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간다는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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