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일요신문] 김형철 기자 = 대구시가 전통시장 활성화사업 정부 공모에 대거 선정되면서 전통시장 특성화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8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난해 칠성시장 상권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 선정에 이어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사업’ 공모에서 최종 13개 사업이 선정되면서 국비 153억원을 확보했다.
중기부가 밝힌 올해 전통시장 및 상점가 지원사업 최종 선정 결과, 대구시는 특성화 및 경영혁신 분야 5개 사업과 시설개선 분야 8개 사업이 선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특성화 및 경영혁신 분야에는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달서구 와룡시장이 선정됐으며, 2년 간 10억원의 예산으로 지역 특색과 연계한 투어 개발, 문화 컨텐츠 육성, 시장 대표상품 개발 등이 이뤄진다.
전통시장의 입지·역량을 감안, 시장별 특색 발굴을 지원하는 특성화 첫 걸음 기반조성 사업에는 송현주공시장과 서변중앙시장이 선정돼 시장 당 3억원을 지원한다.
특성화 첫 걸음 시장컨설팅 사업에는 남부시장이 선정돼 기초역량이 취약한 시장의 상권진단, 전략수립, 상인역량 강화 등에 사업비가 투입된다.
지역전통시장의 우수상품 및 특산품의 전시·판촉 지원을 하는 지역상품전시회 개최를 위해서는 대구상인연합회에 국비 4000만원이 지원된다.
시설개선 분야에는 총 145억원이 투입돼 전통시장 이용고객들이 가장 불편함을 느끼는 주차문제를 해결한다. 수성구 신매시장 등 3개 시장에 공영주차장 건립과 달서구 달서시장과 북구 칠곡시장에 주차장 관제시스템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전통시장 화재안전 강화를 위해서는 서문시장 아진상가와 화원전통시장에 노후전선 정비사업을, 달서시장에는 화재알림 시설을 설치한다.
이와 별도로 대구시는 올해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에 총 87억6000만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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