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이 일본의 보복성 경제 제재를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오 시장은 지난 8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부산시 실·국장들과 주간업무회의를 갖는 자리에서 “아베 정부가 4일부터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 강화 조치를 발동했다”며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로, 일본 정부는 보복성 경제 제재를 즉시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오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부산시장으로서는 상당히 이례적인 것으로 풀이된다. 부산은 우리나라 도시 가운데서도 일본과 경제, 문화 등 각 분야 교류가 가장 많은 도시다. 때문에 그동안 한일 양국 관계가 경색되더라도 역대 부산시장이 일본에 대해 직접 ‘불편한 심기’를 노출하는 일은 없었다.
그러나 오 시장은 이날 “한일관계는 직접적인 부산의 문제이기 때문에 부산시장으로서 한마디 해야겠다”며 아베 정부를 곧장 겨냥했다.
이어 “아베 정부는 경제를 정치적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함으로써 향후 양국 신뢰관계에 대단히 나쁜 선례를 만들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치는 정치로, 경제는 경제로 풀어야 하는데 의도를 갖고 엮으면 그때부터 꼬이게 된다’는 것이다.
오 시장은 “역사의 진실을 밝히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가자는 인류 공동의 가치에 대해 한국, 일본 국민의 마음이 다르지 않다고 믿는다”며 “그렇기 때문에 아베 정부의 이번 조치는 일본 국민들로부터도 적극적 지지를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일본 내 경제계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는 소식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고 성토하기도 했다.
이어 오 시장은 회의에 참석한 부산시 간부들에게 이번 조치가 부산경제에 미칠 영향을 살피면서 대비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당장은 부산에 큰 충격이 없어 보이지만 경제 분야의 특성상 중장기적인 영향이 작용할 수 있으니 경제, 관광 등 모든 부서가 대비책을 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9일 시청 12층 소회의실에서 부산시 주요간부들과 부산상공회의소, 부산경제진흥원 등 유관기관들이 참석하는 ‘일본 반도체 수출규제 관련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키로 했다.
한편, 청와대와 정부는 일본의 경제 제재가 WTO 규범과 국제법을 위반했다며 명백한 경제보복으로 규정하고 본격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0일 국내 30대 그룹 총수들과 간담회를 갖고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대책을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클린에너지기술 혁신기업 13곳 선정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클린에너지 산업의 생태계 조성 및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산에 사업장을 둔 13개 기업을 클린에너지기술 혁신기업으로 선정하고 인증패를 수여한다고 밝혔다.
인증패 수여식은 9일 오전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혁신기업 대표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며, 수여식을 마친 뒤 기업과의 간담회도 진행되어, 올해 선정소감 발표와 신규지원 시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번 클린에너지기술 혁신기업 선정에는 23개사가 신청했다. 기업의 성장성, 기술혁신성, 수출지향성 등에 대해 엄격한 평가기준을 적용, 1차 서류심사, 2차 발표평가 및 현장심사를 통해 선정평가위원회에서 13개사를 최종 선정했다.
시는 지난해 선정된 12개사를 포함한 총 25개사를 대상으로 제품상용화, 미니 연구․개발(R&D), 인증 및 성능시험, 신규채용 지원 등의 기업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의 경우 1억5천만 원의 예산으로 12개사를 지원, 46억 원의 매출과 18명의 신규 고용 효과를 거뒀으며, 올해는 25개사에 3억8천만 원(부산시 2억3천, 한국남부발전 1억5천)을 지원하는 만큼, 더 많은 성과를 얻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우리 시 7대 전략산업의 하나인 클린에너지산업의 성장과 저변 확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며, 우수한 기업의 발굴 및 지원을 통해 강소·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강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
-
경남 의령군의회, 계엄선포 시국에 외유성 여행 논란
온라인 기사 ( 2024.12.09 23:32 )
-
[김해시]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현판식 개최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9 18:49 )
-
[부산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위한 ‘비타민 플러스 자금지원 업무협약’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0 18: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