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일요신문] 임병섭 기자 = 경북도와 포항시가 신청한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혁신사업’이 지난 23일 오후 2시께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규제자유특구선정위원회에서 최종 선정됐다.
이번 지정은 최초 14개 비수도권 시·도의 34개 특구계획을 중기부에서 심사해 10곳이 지정됐으며 3차에 걸친 분과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국무총리 주재 특구위원회의 의결로 지정됐다.
지정된 지역은 영일만 1산단과 블루밸리 산단 2개 구역으로 이차전지 생산 및 리사이클링 기술, 설비를 갖춘 혁신기업인 에코프로GEM, GS건설, 피플웍스, 성호기업, 에스아이셀, 경북테크노파크 등 6개 업체가 특구사업자로 참여한다.
최근 글로벌 배터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세계적으로는 유럽, 미국, 중국, 일본 등에서 배터리 리사이클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세계적인 경제지인 블룸버그는 2040년에 신차의 절반 이상과 전 세계 차량 중 3분의 1이 전기차가 될 것이며, 배터리 리사이클 시장은 2050년에는 약 600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국내 배터리 시장의 경우 이차전지 핵심원재료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자원안보에 취약하며, 세계적인 배터리 제조사 보유에도 불구하고 재활용 분야에는 미진한 실정이다.
국내 전기차 보급과 배터리 교체주기를 고려했을 때 2024년 연간 1만대, 2031년 연간 10만대, 2040년 연간 69만대, 누적 폐배터리 발생량 약 576만대가 배출될 것으로 추정된다. 배터리에서 핵심소재의 원가비중은 전체의 약 40%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리사이클 산업의 사업성은 매우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포항에는 이차전지 핵심소재에 에코프로가 23년까지 1.5조원 투자를 진행 중이며 포스코케미칼도 포스코 미래산업 10조 투자의 일환으로 공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등 배터리 소재 관련 기업이 집적해 있다. 또 R&D연구기관인 포항 가속기 연구소, 포스텍이차전지연구소, 포스코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가 소재하고 있다.
제주를 제외한 비수도권 중 대구‧경북의 전기차 보급대수는 약 42%를 차지하고 있으며, 환동해 물류거점 도시로서 영일만항이 자리하고 있어 배터리 리사이클 산업을 선도하기에 최적의 입지적 요건을 갖추고 있다.
시는 우수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철강산업 일변도의 산업체질을 개선하고 중앙부처, 지자체, 기업체간 협력을 통해 신성장 동력산업인 배터리 리사이클 산업을 육성함으로써 배터리 핵심소재 자원안보에 기여하고 차세대 시장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번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2023년까지 4년간 국비 확보 245억 원, 특구사업자 및 협력사업자 등 20여 개사의 투자유치와 이에 따른 직접고용 1000여 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예상된다.
현재 시에서 추진중인 ‘가속기 기반 차세대 배터리파크 조성 사업’과 연계해 대중소 기업 간 상생 협력을 통한 ‘포항형 일자리 모델’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이번 규제자유특구 지정은 신산업육성, 투자유치, 일자리 창출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내는 획기적인 성과”라며 “포항을 찾는 기업들에게 기업하기 좋은 최적의 여건을 제공해 최고의 배터리산업 선도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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