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소비자에게 지리적표시 등록제품을 직접 보고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리적표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리적표시는 특정 농산물이나 가공품의 명성과 품질이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그 농산물 또는 가공품이 해당 지역에서 생산․가공되었음을 나타내는 표시다. 지리적표시품은 그 지역을 대표하는 특산품이라 할 수 있다.
지리적표시품 특별 판매관에서는 무료 시식 행사와 함께 판매 촉진을 위한 할인행사(최대 50%까지)를 진행한다. 지리적표시품 전시와 영상 매체를 활용해 지역 특산품을 소개한다.
올해의 우수 지리적표시품에 선정된 고흥석류, 이천쌀, 가평잣, 횡성 한우고기가 전시되고, 가을 제철품목인 영주사과, 청송사과, 정안밤과 추운 날 체력을 챙겨줄 평창산양삼 등 19개 지리적표시 등록단체의 총 105개 제품이 판매된다.
소비자에게 지리적표시 제도를 소개하기 위해 복권스크래치 이벤트, 검색이벤트 등 소비자 참여 이벤트가 진행되며, 참가자에게 경품이 지급된다.
신명식 원장은 “지리적표시품 특별 판매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지리적표시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며 ”판매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