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가 5일 경주 HICO에서 노사상생형 일자리사업의 공론화 행사를 갖고 있다(사진=경주시 제공)
[경주=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경주시는 5일 경주HICO(경주화백컨벤센터)에서 노사상생형 일자리사업의 공론화 행사를 가졌다.
경주시와 노사발전재단이 주최하고 (사)한국갈등해결센터가 주관한 이번 공론화에는 한국노총 경주지역지부 관계자를 비롯해 경주지역 노사민정협의회 위원, 전문가, 청년과 경주 시민 등 노사민정을 대표하는 60여명이 참석, 각계각층을 대표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이날 토론은 두 파트로 나눠 진행됐는데, 먼저 2019년 경주시 산업 및 고용실태 조사결과 그리고 경주형 일자리 모델(안)과 구체적 진행 방안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통해 의견수렴의 시간을 가졌다. 다음으로 공론화 행사를 열게 된 목적과 노사상생형 일자리사업에 대해 알기 쉬운 설명과 타 지역 사례를 통해 참석자들의 이해를 돕고 함께 토론을 진행, 참석자의 의견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 중 노사민정 각각의 이해관계 등으로 많은 견해 차이가 예상됐으나, 전문기관(한국갈등해결센터)과 외부 전문가(컨설팅 지원교수)의 지원과 설명으로 원활한 토론이 진행됐다.
경주시 이영석 부시장은 “이번 공론화 프로그램은 노사민정이 한 자리에 모여 상생형 경주일자리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확인하고, 합의점을 찾아가는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 경주형 일자리 모델의 실행으로 경주시 경제에 새로운 활력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2019 경주사랑장학금 장학증서’ 수여식 개최
- 대학생 249명, 고등학생 156명, 중학생 75명 등 총 480명에게 6억9150만원의 장학금 수여
재단법인 경주시장학회(이사장 주낙영)는 5일 시청에서 ‘2019년도 경주사랑장학금 장학증서 수여식’을 가졌다.
2019년도 장학금은 대학생 249명에게 1인당 200만원, 고등학생 156명에게 1인당 100만원, 중학생 75명에게 1인당 50만원씩 등 총 480명에게 6억9150만원의 장학금이 수여됐다.
경주시장학회는 138억원의 기본재산 이자수입과 후원금으로 2011년부터 매년 지역의 학업성적 우수자와 체육, 과학, 문화, 예술 등에서 우수한 기량을 보인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올해까지 9년간 3084명에게 42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경주시장학회의 기금은 200억원을 목표로 경주시의 출연금과 시민, 기관 및 사회단체, 기업체 등의 후원금으로 약 180억여원이 현재 조성됐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장학금 수여는 시민들이 따뜻한 마음을 모아서 전달하는 것으로 지역사회의 신뢰와 믿음을 높이는 뜻 깊은 일이며 앞으로도 지역인재 지원과 양성을 위해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 경주시 ‘관광객 통계 산출 개선방안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 열려
- 향후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관광정책 수립의 기초자료
‘경주시 관광객 통계 산출 개선방안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가 지난 4일 경주시청에서 주낙영 경주시장을 비롯한 관련 부서장, 각 분야 교수 등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보고회는 그동안 제기됐던 경주시 관광객 통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관련 전문가와 관계자의 의견 수렴을 토대로 경주시 관광객 통계 산출 방식을 개선하고 수행한 용역의 최종 결론을 위해 추진됐다.
이날 경주시 관광객 통계의 현황 분석과 문제점 진단, 개선을 위한 선행연구 및 국내외 통계작성 사례 검토, 표본조사를 통해 도출해 낸 통계 산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등 향후 경주시 관광객 통계 개선을 위한 정책제언 등을 논의됐다.
보고회를 진행한 ㈜비즈마코리아에서는 현재 경주시 관광객 통계 문제점을 추정 집계에 의한 신뢰성 부족, 불국사 1곳에만 한정된 자체조사로 인한 대표성 부족, 관광트렌드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이에 최종적인 산출 개선방안으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공식적으로 시행 중인 주요관광지점 방문객 수 자료를 기초로 해,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해 낸 지점 간 중복방문지수를 적용해 실제 관광객 수를 보정하고, 누락된 기타 관광객을 가산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주낙영 시장은 “정기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주요관광지점 간 중복방문지수를 안정화시켜 나가야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번 보고회에서 제안된 관련 부서별 협조사항을 지속적으로 검토해 경주시 관광정책의 기초가 될 신뢰성 있는 관광객 통계 산출 방안을 생성하겠다”고 밝혔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