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준 교육감의 인사말 모습.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이 10일 오전 10시 해운대구 아르피나 그랜드볼룸에서 학생상담자원봉사자 18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2019년 학생상담자원봉사자 활동 보고회’에 참석해 인사말과 케익 커팅을 가졌다.
김석준 교육감은 “올 한 해도 아이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마음을 어루만져 주시느라 고생이 많으셨다”고 격려한 뒤 “여러분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많은 아이들에게 자신을 포기하지 않고 미래를 꿈꾸게 희망을 안겨줬다”고 강조했다.
#학교 부적응 학생 밀착 지원 첫 시행
부산시교육청이 교사들의 수업과 학생들의 학습을 어렵게 하는 학교 부적응 학생들에 대해 밀착지원에 나선다.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관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학급 내 부적응아 학급적응 밀착지원’사업을 처음으로 도입,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 지원은 학급 내 부적응 학생들로 인한 교사들의 수업과 학급운영의 어려움, 학생들의 학습 곤란 등을 해소하고 학급 친구들간 친밀한 교우관계 형성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시교육청은 올해 12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초·중학생 360여명에 대해 밀착지원을 한다.
지원은 학교교육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지원이 시급한 60여명에 대해선 다중체계치료로, 이보다 정도가 덜한 300여명에 대해선 일반상담으로 진행된다.
지원이 시급한 학생에 대해선 치료사 2~3명과 수퍼바이저 1명 등 3~4명의 치료팀이 주 3회 이상 학교와 가정을 방문해 해당학생과 또래학생, 교사, 학부모들을 상담하고 해당학생에 대해 학교 적응을 위한 전문치료를 실시한다.
이보다 정도가 덜한 학생에 대해선 부산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14개 구․군센터) 및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과 연계한 상담을 실시해 해당학생의 원만한 교육관계 및 정서적 안정을 돕는다.
부산시교육청이 다중체계치료를 본격 시행하게 된 것은 A초등학교의 한 학생에 대해 실시한 결과 좋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됐기 때문이다.
A초등학교 B학급은 학기 초 C학생의 교사 지시에 대한 폭언(폭행)과 또래 친구들에게 언어적, 신체적 공격으로 인해 학급 분위기가 좋지 않고 수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C학생에 대해 3개월간 다중체계치료를 실시한 결과 현재 문제행동 발생 빈도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고, 교우관계가 크게 향상돼 행복한 학교생활을 보내고 있어 학부모도 매우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석준 교육감은 “이 지원은 학교 내 부적응 학생들에게 전문치료 등 밀착지원을 함으로써 학교 적응과 원만한 교우관계를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고 말했다.
#부산시와 SW마이스터고 발전방향 협의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11일 오전 10시 30분 연제구 부산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개최되는 제2회 4차 산업혁명 특별위원회에서 부산 SW마이스터고 발전방향을 협의한다.
부산시교육청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부산산업과학고의 SW마이스터고로 전환을 지난 11월 교육부로부터 최종 승인받았다.
부산SW마이스터고 지정은 학교 인근 강서구 미음산업단지의 IDC센터, 데이터 클라우드 센터 등 ICT 밸리로의 전환과 해운대구 센텀시티를 중심으로 AI, 사물인터넷, PC기반 게이밍, 스마트 물류 등 SW융합클러스터가 조성되는 등 부산지역에 IT와 SW관련 산업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이뤄진 성과라 그 의미가 크다.
지난 4월 1회 회의에서는 부산시와 함께 SW마이스터고 유치와 SW인재양성에 대해 논의했고, 이번 회의에서는 부산시교육청의 SW마이스터고 부산유치 결과보고에 이어 2021년 개교를 앞두고 유관기관의 행․재정적 지원 및 산업체와의 연계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부산블록체인 규제특구 지정에 대한 활성화 방안도 함께 논의함으로써 미래 먹거리 산업인 4차 산업발전을 위한 혁신기술의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도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SW마이스터고는 2개 학과 4개 학급(SW개발과 2학급, 임베디드SW과 2학급)를 만들어 오는 2021년 3월 부산산업과학고에서 SW마이스터고로 전환, 개교할 계획이다.
또 기존 특성화·마이스터고와 차별화된 학교 공간 혁신을 통해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는 창의성 인큐베이터 공간을 구축할 예정이다.
부산시교육청과 부산시는 SW마이스터고 유치단계부터 협업을 이뤄 왔으며, 앞으로도 부산의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계를 이어갈 예정이다.
오는 2020년 1월 시설 공사를 시작하고 우수교원 확보를 위한 학습연구년제 운영 및 교사 중장기 연수 실시 등 2021년 3월 개교 준비를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권석태 미래인재교육과장은 “이 회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부산의 미래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중요한 자리”라며 “앞으로 부산SW마이스터가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핵심 기술인재를 양성하는 산실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