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청 전경
[천안=일요신문] 김은주 기자 = 충남 천안시가 제21대 총선과 천안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오는 4월 15일까지 시 본청을 비롯해 구청, 사업소, 읍면동 등 시 산하 전 기관에 대한 강도 높은 공직기강 확립 특별감찰에 나섰다.
9일 시에 따르면 이번 공직기강 특별감찰은 총선과 천안시장 보궐선거가 3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공직사회의 일하는 분위기를 해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전 공직자 선거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감사관을 총괄반장으로 하는 4개반 16명의 감찰반을 투입해 공무원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에 대해 엄중 관리하고, 특정 정당과 후보자에게 선거관련 각종 시정 자료를 제공하는 등의 행위에 대해 집중 감찰하기로 했다.
감찰 기간 중 선거 중립을 훼손하거나 공직기강 해이 사례가 적발될 경우에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한 조사를 거쳐 곧바로 징계 절차에 착수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해 엄중 문책한다는 방침이다.
윤재룡 감사관은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으로 공무원이 직위를 이용한 선거운동 줄서기에 만연하지 않고 본연 업무에만 집중해야 할 때”라며 “청렴하고 당당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강력한 특별감찰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부패공직자 신고 또는 공직·선거 비리 익명신고 등은 천안시청 홈페이지 신고센터로 제보할 수 있다.
# 천안시농업기술센터, 식품가공기능사 자격증 과정 운영
천안시농업기술센터가 올해 처음 농업인의 식품가공역량 강화를 위한 식품가공기능사 자격증 취득교육을 실시한다.
식품가공기능사는 농·축·수산식품 가공산업 현장에서 제조와 가공업무를 담당할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이다.
교육은 오는 30일부터 6월 11일까지 총 22회 실시되며, 국가기술자격 시험일정과 내용에 맞춰 전문강사가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생 모집은 9~22일까지 14일간이며 모집인원은 30명이다. 신청은 센터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농업기술센터 농촌지원과 농촌자원팀을 방문하거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교육비 중 일부 자부담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천안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입장포도농촌지도자회, 교육·총회 개최
천안시농업기술센터가 지난 8일 입장포도농촌지도자회 회원 99명을 대상으로 과제교육 및 연시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천안시 제공>
천안시농업기술센터(소장 강성수)는 지난 8일 입장포도농촌지도자회 회원 99명을 대상으로 과제교육 및 연시총회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과제교육은 농약잔류허용기준(PLS), 유효미생물 활용, 토양검사를 통한 과학영농 실천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연시총회에서는 입장포도농촌지도자회(회장 정지섭) 자체 사업운영(석회보르도액 및 미생물 공급) 당번제도 개선방안에 대해 토의했으며, 비전실천 행사와 농촌신활력 플러스사업에 대한 회원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정지섭 회장은 “생명산업인 농업에서 포도를 담당하는 우리는 고품질 규격화를 지켜나가며 품종 둔갑 등은 절대로 하지말자”고 회원들에게 당부했다.
강성수 소장은 “센터는 앞으로도 농업인들이 과학영농을 실천하며 지역의 자랑스러운 농특산물을 성공적으로 생산하고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ilyo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