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는 10일 양봉농가를 대상으로 농업인 양봉교육을 실시했다.
사천시(시장 송도근)는 지난 10일 농업기술센터 미래농업관에서 양봉농가 80명을 대상으로 김정현 믿음벌꿀 대표(전 꿀벌전문지도연구회장, 전 칠곡군농업기술센터 근무)를 강사로 초빙해 새해 농업인 양봉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 월동 및 봄벌관리 △ 우수한 여왕벌 생산 △ 벌꿀 다수확 방법 △ 봉산물 부가가치 증진 등 현장 적용기술을 중점으로 다뤄 참석한 교육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농축산과 축산팀에서는 양봉산업 육성에 필요한 현장의 내용을 조사하여 추후 교육에 반영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양봉 신기술 확산 및 애로기술 해결을 통해 양봉농가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자동차세 미리 납부하고 10% 할인 받으세요”
사천시는 매년 6월, 12월 두 차례 정기 납부하는 자동차세를 1월에 모두 납부하면 연세액의 10%를 할인해주는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31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연납을 신청하는 납세자는 시청 세무과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할 수 있으며 인터넷 신청도 가능하다.
시는 전년도에 자동차세를 연납한 차량 중 소유권 변경이 없는 경우에 한해 별도의 신청이 없어도 10% 공제된 세액으로 고지서를 발송한다.
납세자가 연납 후 자동차 소유권을 이전하거나 폐차하더라도 양도나 폐차 이후에 해당하는 세액은 돌려받을 수 있고, 다른 지역으로 전출할 경우에도 지자체간 통보되므로 다시 납부할 필요가 없다.
시 관계자는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매년 1, 3, 6, 9월에 신청 가능하지만, 신청기간에 따라 할인비율이 달라지므로 1월에 신청해야 할인혜택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