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일요신문] 임병섭 기자 = 포항시새마을회는 지난 13일 북구 라메르웨딩에서 새마을지도자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맞이축전 떡국 봉사활동에 대한 평가보고·신년 인사회’를 겸한 행사를 열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이강덕 시장, 새마을회 원로, 이사, 읍면동 협의회장, 부녀회장 등은 제22회 한민족 호미곶 해맞이축전의 1만 명 떡국나눔행사에 참여한 봉사자들의 노고를 격려하며 새마을운동 제창 50주년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다짐했다.
이강덕 시장은 “새마을지도자들은 우리 지역의 가장 대표적인 봉사단체로서 여러 좋은 사업과 봉사활동을 추진하며 행정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서 시민의 동반자가 되어 줘서 늘 감사하다”고 말했다.
#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위한 포항시 육성자금 운영
포항시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을 돕고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0년 포항시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중소기업 육성자금은 관내 중소기업이 은행에서 자금을 융자받을 경우, 대출 금리 일부를 지원하는 이차보전 사업이다.
융자 한도는 매출 규모에 따라 다르며 일반기업은 최대 3억 원, 우대기업은 최대 6억 원까지다.
시는 육성자금을 운전자금, 시설자금, 지진피해기업 지원자금으로 구분해 자금 소진 시까지 운영한다.
이차보전율은 2.5%에서 우대기업의 경우 최대 3.5%까지 지원한다.
융자추천 규모는 총 1900억 원으로 이차보전액은 44억 원에 달한다.
제조업체, 건설업체, 벤처기업이 지원대상인 운전자금의 지원 한도 및 이차보전율은 일반기업 3억 원(3%), 우대기업 6억 원(3.5%)이며 1년 거치 일시 상환 조건이다.
3년 거치 5년 균등 분할상환 조건으로 지원되는 시설자금의 경우 지원대상은 제조업체이고, 지원한도는 최대 7억 원에 이차보전율은 2.5%이다.
시설자금의 경우 사업장 신축, 증·개축에 소요되는 자금 및 생산설비, 물류시설 등 시설에 소요되는 자금에 한하여 지원한다.
특히 2017년 지진으로 피해를 보고 지진피해기업으로 확정 판정을 받은 기업에 한해 지원되는 지진피해기업 지원자금은 이차보전율 3%에 대출한도 3억 원까지 지원하며, 다른 자금과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
육성자금 신청을 희망하는 지역 중소기업은 포항시 홈페이지에 공고된 ‘2020년 포항시 중소기업 육성자금 운영’ 계획을 참고해 포항시 투자기업지원과(기업지원팀)로 신청하면 된다.
# 장애인 이동보장구 수리센터 지정업체 공모
포항시는 ‘장애인 이동보장구 수리센터 지정업체’를 오는 21일까지 공모를 통해 접수한다고 밝혔다.
시는 4곳의 수리센터를 지정할 예정이며, 지정을 희망하는 기관은 공고일 보건복지부 등록된 포항시 장애인단체나 장애인종합복지관 또는 시에 주소를 둔 보장구 수리업체이면 된다.
장애인 이동보장구 수리센터로 지정된 업체는 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3년간 이동보장구 수리비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시는 지난해 12월 ‘포항시 장애인 휠체어 등 수리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장애인에게 이동보장구 수리비를 연간 30만 원까지, 그 외 일반 장애인에게는 연간 15만 원까지 지원하는 규정을 마련했다.
한상호 노인장애인복지과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중증장애인의 이동보장구 수리비용 부담을 줄여 경제적 자립을 통한 사회활동 참여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2020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부과
포항시는 14일 2020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4만3000건에 9억5300만 원을 부과 고지했다.
올해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부과액은 전년 대비 4500만 원(8%) 늘었으며, 신규 인허가 건수 증가에 따른 자연증가가 주 요인으로 분석됐다.
정기분 등록면허세는 매년 1월1일 현재 면허·허가·인가·등록·신고 등 유효기간이 1년을 초과하는 과세 대상 면허를 1종부터 5종까지의 면허 종별로 구분해 4500원에서 5만원까지 차등 부과하는 지방세로 납부 기간은 이달 16~31일까지다.
납부 방법은 전국 모든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 납부하거나 현금자동입출금기(CD/ATM기)로 고지서 없이 신용카드, 본인 통장으로 조회 납부할 수 있으며, 인터넷뱅킹, 위택스, 인터넷지로, ARS, 가상계좌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내면 된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