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민들 꼭 알아야 할 안전상식 콘텐츠도 함께 제작 ‘업로드’
[안동=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경북소방본부(본부장 남화영)가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 수험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한 채용 길잡이 홍보영상이 수험생들로부터 큰 관심이다. 경북소방본부 공식 유튜브 채널 ‘119안방’에서 조회 수 9000회를 넘기며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경북소방본부 관계자는 “지난 7일 전국 최초로 ‘119안방’을 통해 공개된 소방공무원 채용 길잡이 홍보영상은 일일 평균 1000명 이상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으며 수험생들의 뜨거운 호응과 함께 꾸준히 조회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방공무원 채용 길잡이 홍보영상은 경북소방본부 인사채용팀과 119안방팀이 함께 자체 제작했다. 2020년도 경북도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 공고문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수험생들이 많이 궁금해 했던 핵심 질문들만 모아 56분 정도의 분량으로 알차게 구성됐다.
‘소방채용공고 길잡이’ 영상(사진=경북도 제공)
17일 경북소방본부 따르면 채용 길잡이 홍보영상이 공개된 이후 수험생들로부터 전화문의가 몰리던 현상이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드는 등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다. 뿐만 아니라 ‘119안방’채널을 통한 실시간 댓글로 직접 소통하면서 수험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앞으로 필기시험, 체력시험, 면접 등 다양한 채용분야의 영상을 추가적으로 제작해 수험생들에게 더 많은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남화영 본부장은 “유튜브가 전 국민이 관심을 갖는 유력 SNS 매체로서 영향력이 커진 만큼 경북도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새로운 시도와 변화를 추구할 것”이라며, “수험생은 물론 도민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 궁금했던 내용들을 알기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로 제작해 도민들의 일상생활 속으로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소방본부 ‘119안방’은 ‘119안전방송’의 약칭으로 소방공무원 3명으로 구성돼 있다. 채용공고, 체력시험, 면접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수험생들의 길잡이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도민들이 꼭 알아야 할 안전상식 콘텐츠도 함께 제작해 업로드 할 예정이다.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