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0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이 2일 오전 11시 시교육청 영상회의실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전국 시도교육감의 영상회의에 참가, 개학 추가 연기 여부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신학기 개학이 당초 3월 9일에서 23일로 2주간 추가 연기됨에 따라 2일 가정학습지도 방안 등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했다.
부산시교육청은 개학 연기기간 중 가정학습 추진계획을 수립해 주간학습계획에 따라 온·오프라인 가정학습 콘텐츠 안내, 가정학습 모니터링, 교과별 학습(진도)계획에 따른 학습자료 제공 등을 시행키로 했다.
개학 연기가 추가 연기됨에 따라 긴급돌봄이 필요한 유·초등학생에 대해 추가 수요조사를 실시해 돌봄이 필요한 가정 학부모들의 걱정과 부담을 해소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김석준 부산교육감을 비롯한 전국 시도교육감은 2일 오전 11시 ‘코로나19 대응 관련 전국 시도교육감 영상회의’를 개최하고 개학 추가 연기 여부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 참가자들은 또 개학 연기기간 학생 학습지원 및 생활지도 방안, 교원 및 교육공무직원 복무관리 방안, 유·초등학교 긴급돌봄 지원방안, 학원 휴원 권고 및 지원대책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한편,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진 증가세가 꺽이는데 향후 2주간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 개학 추가 연기가 불가피해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이 같이 결정했다.
#코로나19 관련 사립유치원연합회 간담회
코로나19 관련 사립유치원연합회 긴급 간담회 모습.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2일 오후 3시 시교육청 별관 회의실에서 유치원 원아들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사립유치원연합회 관계자들과 ‘코로나19 관련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석준 교육감과 사립유치원연합회 박정순 회장(해뜨는 유치원장), 시교육청 원옥순 유초등교육과장, 시교육청 천정숙 지원과장, 사립유치원연합회 임원단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부산시교육청은 코로나19 관련 개학 연기기간 동안 유아 학습지원과 긴급돌봄 운영, 유치원 공공성 강화 등을 요청했다. 사립유치원 연합회는 정보공시 원비 현행화 및 학급운영비 동일금액 지원 등에 대한 교육청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앞서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2월 24일과 25일 관내 모든 유치원에 신학기 개학 연기에 따른 유치원 긴급돌봄 수요조사 및 운영 방안 등을 안내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유치원도 함께 힘을 모아야 우리 아이들을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다”며 “유치원에서도 개학 연기에 따른 유아 학습지원 방안과 긴급돌봄을 운영 대책을 수립해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개학 연기기간 ‘가정학습 지원계획’ 시행
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이 개학 연기기간 동안 학습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초‧중‧고‧특수학교의 ‘가정학습 지원계획’을 마련하고, 지난 2일 시행에 들어갔다.
이 계획은 학생들이 가정에서 자칫 학습을 등한시하는 것을 방지하고, 가정에서 최대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정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부산시교육청의‘가정학습 추진계획’의 주요 내용은 주간 학습계획에 따라 온‧오프라인 가정학습 콘텐츠 안내, 휴업 중 가정학습 모니터링, 교과별 학습(진도)계획을 고려한 다양한 학습 자료 제공 및 관리 등으로 이뤄졌다.
초등학생의 경우 학생들이 휴업 기간 중 학교에 가지 않더라도 가정에서 담임교사가 제공하는 주간학습 계획안에 따라 스스로 온라인으로 학습할 수 있는 ‘초등 원터치 공부방’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일일이 인터넷상의 학습 콘텐츠 사이트를 찾지 않아도 ‘부산e-학습터’을 통해 바로 학습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학생들이 필요한 과목의 학습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온라인 학습사이트를 안내한다.
중‧고등(특수)학생들에게는 학교별 실정에 맞게 학년별 교과별 자기주도적 학습법을 안내한다. 이 기간동안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최대한 활용하되 중학생은 부산시교육청의 e-학습터 및 EBS 온라인 교실을, 고등학생은 EBS 온라인 교실을 추가 활용한다.
교사는 매일 학녀별 가정학습 시간표에 따라 학생 개개인의 가정학습 추진 현황을 관리 및 지도한다.
유치원생에 대해선 EBS의 유아 프로그램과 부산유아교육진흥원 홈페이지 등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유아들이 건강학고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지도내용도 안내했다.
특히 유아들에 대해선 학부모가 자녀의 가정학습을 적극 지원해 주도록 한다.
김석준 교육감은 “휴업 기간 중 집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가정학습 지도 및 관리가 중요하다”며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하게 지원하고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